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의 변화

태아의 변화[임신22주] 태아의 골격이 완전히 잡힌다

엄마의 몸 갑자기 늘어난 체중과 부른 배로 몸매가 흐트러진다. 하지만 배가 그다지 부르지 않아 크게 힘들지는 않다.


태아의 성장 발달

[임신22주] 태아의 골격이 완전히 잡힌다
▶ 눈꺼풀과 눈썹이 발달한다
태아의 눈꺼풀과 눈썹이 거의 완전히 자라고, 손톱도 길게 자라 손가락 끝을 덮는다. 귀도 완전히 자리를 잡고 외부의 소리에 반응하기 시작한다. 엄마의 혈관에서 혈액이 흐르는 소리, 위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소리 등을 모두 듣고, 자궁 밖에서 나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

▶ 골격과 관절이 발달한다
이 시기가 되면 태아의 골격이 완전히 잡힌다. 엑스선을 찍어 보면 두개골, 척추, 갈비뼈, 팔다리뼈를 모두 뚜렷이 구분할 수 있다. 관절도 상당히 발달한다. 태아는 스스로 얼굴을 쓰다듬고 팔다리를 만지작거리며, 손가락을 빨거나 고개를 숙이기도 한다.


임신부의 신체 변화

[임신22주] 태아의 골격이 완전히 잡힌다
▶ 혈장 증가로 빈혈을 일으키기 쉽다
임신 중기에는 혈액량이 크게 증가한다. 증가한 혈액량은 임신 중 생리적 빈혈을 일으키는 혈장이 증가한 것으로, 혈장은 임신부의 혈액을 희석시킨다. 혈액의 농도를 헤마토크릿이라고 부르는데, 이 수치는 임신 중기에 가장 낮다. 따라서 임신 중기에는 많은 임신부들이 빈혈 증세를 일으키는데,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몸매가 흐트러지고 관절이 느슨해진다
갑자기 늘어난 체중과 커진 자궁으로 인해 몸의 중심이 바뀌고 몸매도 흐트러진다. 또 임신에 의한 호르몬 분비로 손가락, 발가락과 여러 관절 부분이 느슨해진다. 몸 가누기가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편안한 옷차림과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