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의 변화

태아의 변화[임신10주] 태아의 생식기가 형성된다

엄마의 몸 겉으로 확연히 드러나는 변화는 없지만, 임신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다.


태아의 성장 발달

[임신10주] 태아의 생식기가 형성된다
* 본격적인 태아기가 시작된다 |
임신 4주부터 10주까지를 배아기라고 하며, 10주 말부터 본격적인 태아기가 시작된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태아는 끊임없는 세포분열과 성장을 하면서 점점 사람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또 태아기가 시작되면 임시 초기 선천성 기형에 대한 위험성이 적어지므로 임신부도 훨씬 안심하고 지낼 수 있다.

* 생식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
아기는 탯줄로 태반에 연결되어 양분을 흡수한다. 두 팔은 더욱 길어지고, 팔목을 제법 능숙하게 구부렸다 펼 줄도 알게 된다. 또 발목이 형성되어 발의 모든 기관을 갖추게 된다. 특히 이 시기부터는 성 조직이 더욱 발달해서 생식기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물론 아직 초음파로 성별 확인을 할 수는 없다.


임신부의 신체 변화

[임신10주] 태아의 생식기가 형성된다
* 임신 우울증이 생긴다 |
임신 중에는 신체적 변화도 커지지만 심리적인 변화도 다양하게 일어난다. 피임 중의 임신이거나 계획임신이 아닐 경우 갑작스런 임신 소식은 더더욱 큰 심리적인 부담감을 준다. 또 임신이 진행되면 될수록 출산에 대한 공포와 ‘과연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도 더욱 심해진다. 남편에 대한 생각에도 변화가 생긴다. 점점 배가 불러오는 자신의 모습에 남편이 실망할까봐 걱정스럽기도 하고, 부부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쓸데없는 공상을 하기도 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감정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화를 내거나 우는 일이 많아진다.
이런 감정적인 변화는 임신부 대부분이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심지어 임신 기간 내내 우울증을 겪는 임신부도 있다. 하지만 이런 우울증은 빨리 벗어나도록 임신부와 가족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임신부의 감정 상태는 본인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임신우울증이 심할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자주 상담을 통해 건강한 임신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주위 사람들과 자주 어울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