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신 중 증상

임신 중 증상임신 주수별 대표 질환 임신후기(8~10개월)

임신 주수별 대표 질환 임신후기(8~10개월)

8 임신 8개월(28~31주)
가려움증
임신소양증은 가려움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피부질환.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발진이 생기며 복부, 엉덩이, 사타구니, 팔다리로 번진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피부 상태의 변화가 원인으로 임신부 100명 중 1명에게서 증상이 발생한다, 자꾸 긁으면 피부 표면이 벗겨지거나 습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임신 중 가려움증은 출산 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solution 미지근한 물로 하루 1~2회 샤워해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땀을 흘리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꽉 끼거나 두꺼운 옷을 입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감촉이 좋은 순면 속옷을 입는다. 소화가 안 되는 동물성 지방이나 밀가루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해조류를 많이 먹을 것. 증상이 심한 경우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지만 가려움증을 단순 피부질환으로 생각해 전문의의 진단 없이 임의로 연고나 약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9 임신 9개월(32~35주)
방광염
임신 중에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눌러 방광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방광염에 걸리기 쉽다. 소변이 잦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변볼 때 통증을 느낀다면 방광염을 의심해야 한다.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볼 때 가렵거나 찌릿하게 아프고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된다.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들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다.
solution 참거나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고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되기도 하므로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한다. 특히 세균 감염은 조기 양막 파열이나 조기 진통을 유발해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받을 것. 임신 중에 사용해도 안전한 항생제가 있어 약물 치료가 가능하다.

치골 통증
태아가 골반 안으로 들어와 자리를 잡으면서 태아의 머리가 치골 부위를 압박하는데, 이 때문에 골반이 아래로 빠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출산을 위해 골반뼈를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릴랙신 호르몬이 분비되어 골반이 벌어지거나 틀어지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게 주요 원인.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임신보다 두 번째 임신 시 치골 통증을 더 많이 호소하며, 비만이거나 임신 중 급격히 체중이 늘어난 경우 통증이 더 심한 경향이 있다. 치골 통증은 출산할 때까지 점점 강해지다가 출산과 함께 사라진다.
solution 평영을 제외한 수영, 조깅이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다리를 넓게 벌리고 쪼그려 않는 자세를 취하거나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할 것. 앉을 때는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다리를 가지런히 앉고, 양쪽 엉덩이에 고르게 무게가 실리도록 자세를 반듯하게 한다.


10 임신 10개월(36주~)
불면증
출산이 임박해 오면 언제라도 아이가 나올 수 있다는 긴장감, 진통과 분만 등 출산 과정에 대한 두려움, 태어날 아이에 대한 기대감, 양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밤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또한 커진 배로 인해 폐에 압력이 가중되어 호흡이 가빠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위를 눌러 소화가 잘되지 않고 신물이 올라오는 등 속쓰림 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하다.
solution 취침 직전에 하는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오전이나 이른 저녁에 가볍게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한 뒤 잠자리에 든다. 취침 전에는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하고 잠자리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 것. 따뜻한 물이나 우유를 잠들기 1~2시간 전에 마시면 도움이 된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