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출산 준비

출산 준비알아두면 유용한 분만 상식 ⓒ

알아두면 유용한 분만 상식 ⓒ
분만대에서 힘주는 요령
우선 등과 엉덩이 사이가 뜨면 제대로 힘을 줄 수가 없으므로 등과 허리, 엉덩이를 분만대 바닥에 딱 붙인다. 등을 둥글게 하는 느낌으로 분만대에 등을 착 붙이고 눕는 것이 포인트. 턱은 당겨서 배꼽 쪽을 바라본다. 다리는 무릎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는 느낌으로 되도록 넓게 벌리는데, 허벅지를 안으로 모으면 배에 제대로 힘이 가해지지 않고 산도도 좁아진다. 이 상태에서 자궁 수축에 맞춰 호흡을 멈추고 항문 쪽으로 약 10초간 힘을 준다. 숨을 참을 때 얼굴이 아닌 항문에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진통의 흐름이 멈추지 않게 계속해서 심호흡을 한다. 한편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초반부터 너무 힘을 주면 아이 머리가 갑자기 내려오면서 자궁경관이 파열될 수 있다. 또 진짜 힘을 주어야 할 분만의 막바지에 오히려 기운이 빠져 힘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에게 맞는 분만법은?
분만법은 임신 38~42주에 미리 정해두어 준비된 자세로 출산에 임하는 것이 좋다. 분만법을 택할 때는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 상태, 주변 여건 등을 고려해 전문의와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족분만 분만실에 남편과 가족이 모두 들어와 출산을 지켜보는 분만법이다. 임신부가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생명의 탄생과 그 고통도 같이 경험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라마즈분만 호흡법, 연상법, 이완법으로 몸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정해진 호흡을 통해 진통의 강도를 줄여 진행을 빠르게 유도할 수 있다. 남편이 분만에 참여할 수 있어 임신부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소프롤로지분만 임신과 출산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신 훈련을 통해 통증을 줄이는 분만법으로 연상 훈련, 산전 체조, 복식호흡을 병행한다. 4주 정도 교육을 받아야 하고 매일 연습해야 성공할 수 있다.
수중분만 37℃ 정도의 따뜻한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수중분만은 물속에서 모든 조직이 이완되기 때문에 분만 통증이 줄어들고 진통 시간도 단축된다. 또 회음부의 탄력이 높아져 회음부를 절개하지 않고도 자연분만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임신부와 아이가 질병에 감염될 위험이 있다는 것, 태아의 심장박동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 없다는 것 등이 단점이다.
르부아예분만 아이의 입장을 생각해 스트레스 없는 분만 환경을 만들어주자는 아이 중심 분만법. 출산 시 엄마 배 속과 비슷한 환경인 약간 어둡고 따뜻한 방에서 조용히 아이를 받는 등 아이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그네분만 그네 위에서 앉은 자세로 분만하기 때문에 임신부의 자세가 중력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분만을 촉
진할 수 있다. 또 흔들거리는 과정에서 통증이 줄어들고 심리적 안정감도 얻을 수 있다.

TIP 분만 대기실에서 음식을 먹어도 될까?
분만 대기실에서 관장을 하고 난 다음에는 금식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는 분만 시 진통이 심해지면 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제왕절개수술을 해야 할 경우 적어도 8시간 정도는 금식해야 마취가 가능하다. 탈수 증상에 대비해 수분과 칼로리를 수액으로 공급받으며, 예외적으로 이온음료·허브차·죽 등은 먹을 수 있다.

출처앙쥬백과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