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산후조리법

산후조리법산후조리원 24시 어떻게 이뤄질까?

산후조리원 24시 어떻게 이뤄질까?
집안일이나 육아, 기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온전히 산후조리에만 집중하게 될 2주간의 산후조리원 생활. 식사, 산후관리, 신생아 케어 등 예비맘이 궁금해하는 산후조리원 생활을 미리 살펴봤다.

1 식사 대부분 산후조리원에 산모의 건강회복을 위해 영양사가 상주한다. 전문 영양사가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짜 산후 회복에 좋은 보양식을 제공한다. 국은 매끼 미역국이 기본이고 삼계탕이나 갈비탕이 특식으로 나오기도 한다. 또 아침식사 후, 점심과 저녁 사이에는 요구르트나 호박죽, 고구마, 과일주스 같은 간단한 간식을 준다. 매끼 식사를 방으로 가져다주는 곳도 있고 뷔페식 등 조리원에 따라 식사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2 운영 프로그램 조리원에 있는 동안 참여가능한 흑백 모빌 만들기, 베이비 마사지등 프로그램은 육아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게 대부분. 강의를 듣는 대신 판매 목적의 브랜드 홍보 시간을 감수해야 한다. 반면에 신생아 돌보기, 모유수유 강의, 남편과 함께하는 신생아 목욕, 산후 피부 관리, 산후 요가 등은 산후조리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편.

3 마사지 많은 산모들이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이유로 산후 마사지를 꼽는다. 대부분 조리원에서 출산 후 몸매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골반과 자궁을 수축시키는 마사지를 비롯해 얼굴·가슴·복부·다리 마사지 등을 교육하고 마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평균 횟수는 전신 2~3회, 얼굴 1~2회 정도. 추가로 받고 싶을 경우 회당 10만원(전신 기준) 정도 추가 비용을 내고 이용하면 된다. 단, 산후조리원마다 가격과 이용 방법이 다르니 예약 전 꼼꼼히 살피고 결정할 것. 가슴 마사지는 산후조리원 퇴소 후 갑자기 젖 분비량이 줄거나 유선염, 단유 등을 이유로 전문가의 도움 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때 업체나 전문가의 연락처를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4 의료 서비스 산후조리원에서 의료 행위를 하지는 않지만 근처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와 연계하여 만일의 응급 상황에 대비하는 곳이 많다. 또는 병원 전문의를 산후조리원으로 초빙하여 신생아의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산모의 건강 상태를 살피기도 한다. 산후에 찾아오기 쉬운 산후우울증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곳도 있다.

5 위생 젖병, 유축기, 회음부 방석, 오로 패드 등을 개별적으로 표시해두고 사용하게 된다. 신생아와 산모의 세탁물은 매일 세탁이 가능하나 남편 세탁물은 제한된 곳이 많다. 방 청소는 하루에 1~2회 실시한다.

6 면회·외박 방 출입은 남편 이외에는 대부분 조리원에서 엄격히 금지하며, 손님은 지정된 장소나 로비에서 면회가 가능하다. 산모의 휴식과 위생관리 등을 이유로 친정·시댁 부모님 등 직계가족 외에는 면회를 제한하는 곳도 있다. 많은 산모들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개인행동은 어렵고 조리원에 따라 면회 시간을 정해둔 곳도 있다. 외박은 아기나 산모의 병원 출입 외에는 제한을 두는 편이다. 대부분 산후조리원에서 남편 숙식이가능하다. 서브 침대가 있거나 더블침대인 경우, 회사-집-산후조리원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 특히 초산인 경우 산후조리원에서 출퇴근하는 남편들이 대부분. 하지만 첫째를 돌봐야 하거나 잠잘 공간이 협소한 경우, 산후조리원의 더운 환경을 못 견디는(?) 남편의 경우 잠은 집에서 자기도 한다. 남편 식사는 별도의 식비를 내고 이용 가능하나 값이 비싼 편이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