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뷰티&패션

뷰티&패션임신부의 끝없는 궁금증, 해도 될까? 안 될까? ②

임신부의 끝없는 궁금증, 해도 될까? 안 될까? ②
매일매일이 새로운 임신 기간. 몸이 변화하면서 궁금한 것 투성이다. 임신 기간 내내 예비 엄마의 속을 태우는 알쏭달쏭 궁금증을 모두 모아 속 시원히 풀어봤다.
임신 중 해도 되는 것과 해서는 안 될 모든 것!


▶ beauty | 임신 중에도 예쁘게 꾸미고 싶은 엄마를 위한 뷰티 관련 Q&A


Do
임신 중 파마를 해도 되나요?
현재까지는 파마로 인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친다는 사실이 보고된 바는 없지만, 그렇다고 안전성도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굳이 파마를 하고 싶다면 태아의 기관 형성기가 지난 후인 임신 2기쯤 하는 것이 무난하다.

임신부가 매니큐어를 발라도 되나요?
손톱이나 발톱에 매니큐어를 바르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임신 초기에는 모든 종류의 냄새에 예민해 매니큐어 냄새에도 속이 메스꺼울 수 있으므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바르도록 한다. 임신 후기에는 배가 불러오면서 혼자 몸을 구부려 발톱 손질을 하는 것조차 어려워진다. 따라서 가끔 네일 숍을 찾아 페디큐어 서비스를 받는 것도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출산 예정일이 가까워지면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출근을 해야 해서 매일 화장을 하는데, 임신 중에 화장을 해도 괜찮을까요?
통상적으로 화장품의 사용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고되어 있다. 다만 화장품에 중금속이 함유되었거나 기타 유해 물질이 든 경우가 있으니 성분을 잘 따져보고 사용할 것.

임신 기간에 굽이 있는 구두를 신어도 될까요?
굽 높이가 적당히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은 괜찮다. 오히려 굽이 전혀 없는 플랫 슈즈는 발목을 지탱해주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임신부의 구두를 선택할 때는 발가락 부분이 사각형이거나 둥근 모양이 좋고, 발뒤꿈치 부분을 고무로 처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매장에서 신발을 신은 채 여러 걸음을 걸어본 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


Don`t
임신 중 염색을 해도 되나요?
염색약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계나 보고 자료는 아직 없다. 그러나 염색약에는 대부분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많고 냄새가 독하며, 염색을 하는 긴 시간 동안 불편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므로 임신 중 염색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굳이 하고 싶다면 7개월경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두피에 닿지 않게 단시간에 하도록 한다. 7개월이 되면 아기가 태반에서 독성분을 막아낼 수 있기 때문.

향수를 좋아하는데, 임신 중에 사용해도 되나요?
최근 연구 발표에 의하면 임신한 산모가 향수를 뿌리면 배 속 아기가 불임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특히 프탈레이트 같은 환경호르몬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할 경우, 기형이나 생식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를 출산할 가능성이 크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도 되나요?
임신 중 에센셜 오일 사용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논쟁이 많다. 특히 로즈메리, 페퍼민트, 세이지 등의 아로마 오일은 자궁 수축과 근육 이완 등을 유발하므로 임신 중에는 절대 피해야 한다. 또 몇몇 에센셜 오일은 심할 경우 유산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성분을 함유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밸런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입욕제를 사용해도 되나요?
임신 중에는 거품 목욕, 향 목욕, 쑥탕, 아로마 제품 등 입욕제를 이용한 목욕은 피해야 한다. 또 방취제로 만든 비누나 표면이 거칠고 피부에 심하게 자극을 주는 때 타월을 사용하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