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상식

임산부 건강상식임신 주수별 대표 트러블 대처법

임신 주수별 대표 트러블 대처법
임신중독증, 방광염 등 심각한 질환은 물론 아랫배가 땅기거나 현기증 등 흔한 증상에도 조산, 유산 같은 큰 위험이 따를 수 있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신 시기별 생기기 쉬운 트러블과 대처법을 살펴봤다.


뱃속 아이와 건강하게 만나기 위해서는 신체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자궁이 크고 무거워지면서 신체기관을 압박해 요통, 정맥류, 변비 등 소소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빈혈, 구강질환, 질 분비물 등이 증가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태아의 이상뿐 아니라 조산이나 유산 등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니 사소한 증상이라도 불편을 느낀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거나 메모해두었다 정기검진 때 담당 의사에게 꼭 물어보자.


임신 주수별 대표 질환 임신초기 [더보기]

1 임신 1개월(0~3주)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 활동이 활발해지고 그 결과 질 분비물이 늘어난다. 냄새가 없고 끈적끈적한 유백색 점액이 분비되는데 가려움이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짙은 경우 세균성 질염, 뭉글뭉글한 크림 형태인 경우 칸디다 질염, 맑은 냉이 냄새가 심한 경우 트리코모나스 질염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다.


2 임신 2개월(4~7주)
임신 초기에 자궁이 커지며 출혈 없는 배 땅김을 느낄 수 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몸을 움직이면 배가 뭉치거나 땅기는데 이때는 편안하게 누워 쉬는 것이 가장 좋다. 임신 20주 이전에는 1시간에 3회, 30주 이후에는 1시간에 5회 이상 배 땅김이 나타나면 다른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도록 한다.


3 임신 3개월(8~12주)
요통은 임신 3~4개월부터 나타나며 후기로 갈수록 증상이 심해진다. 자궁의 무게가 무거워지며 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신체의 중심을 잡기 위해 상체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자주 취하게 되는데, 이런 자세는 등뼈나 허리 주변 근육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유발한다. 임신으로 인해 골반이 커지며 몸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도 허리 통증 요인의 하나다.


4 임신 4개월(13~15주)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입안이 산성화되고 구강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이 잇몸에 염증이 생겨 붓고 양치질할 때 피가 나는 치은염. 또한 입덧 등으로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충치가 생기기도 한다. 혹시 마취제가 태아에게 해를 끼치진 않을까 염려해서 치과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하면 만성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치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임신 주수별 대표 질환 임신중기 [더보기]

5 임신 5개월(16~19주)
임신을 하면 혈액의 양은 증가하는데 적혈구는 늘어나지 않는다. 게다가 태아가 엄마의 혈액에서 철분을 취해 자신의 혈액을 만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임신부가 철분 결핍성 빈혈을 겪는다. 철분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주요 요소인데 이 헤모글로빈은 모체에 산소를 전달하고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임신성 빈혈에 걸리면 현기증, 두통, 전신 무력감 등이 나타나 건강을 위협하고, 출산 시 미약 진통으로 분만 시간이 길어지거나 자궁수축이 제대로 되지 않아 출혈량이 많아져 위험할 수 있다.


6 임신 6개월(20~23주)
임신 20주를 기준으로 체중이 5~6kg 정도 늘어난다. 또한 자궁이 20cm 정도 위로 올라오며 커지는데 이는 체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정맥을 압박해 몸을 퉁퉁 붓게 만든다. 자궁의 혈액량은 최고치에 달해 혈액순환이 잘되는 반면 손, 발 등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부종이 두드러진다.

자궁의 무게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다리의 정맥이 튀어나오는 질환. 체중이 많이 나가고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임신부에게 자주 나타난다. 심하면 다리에 응어리가 생기고 고통을 심하게 느끼며 걷기 힘든 상태가 된다.


7 임신 7개월(24~27주)
임신중독증이란 임신 중에만 발생해 출산 후에는 사라지는 일종의 고혈압 증상을 말한다. 몸무게가 일주일에 1kg 이상 늘어나면 임신중독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 전체 임신부의 5% 정도 발병률을 보이며 주로 임신 20주 이후에 나타난다.
특히 만 35세 이상 고령 임신부는 20~30대 초반 임신부에 비해 발병률이 3배 정도 높다. 나이가 들면 혈관이 노화돼 고혈압이나 신장병이 쉽게 생기기 때문. 다태아 임신부 역시 모체에 가해지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일반 임신부에 비해 임신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고혈압 증상과 함께 단백뇨, 부종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심할 경우 뇌출혈, 경련, 출산 중 태아가 나오기 전에 태반이 먼저 떨어지는 태반조기박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임신부 절반이 한 번 이상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인 변비. 특히 임신 전부터 변비가 있었던 임신부에게 더 흔하고 증상도 심하게 나타난다. 임신 중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위장의 운동을 느리게 하여 섭취한 음식물이 천천히 지나가게 되고 그 과정에서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되어 대변이 딱딱해지는 게 주요 원인. 게다가 점점 커지는 자궁이 장을 압박해 변비를 악화시켜 치질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임신 주수별 대표 질환 임신후기 [더보기]

8 임신 8개월(28~31주)
임신소양증은 가려움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피부질환.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발진이 생기며 복부, 엉덩이, 사타구니, 팔다리로 번진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피부 상태의 변화가 원인으로 임신부 100명 중 1명에게서 증상이 발생한다, 자꾸 긁으면 피부 표면이 벗겨지거나 습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임신 중 가려움증은 출산 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9 임신 9개월(32~35주)
임신 중에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눌러 방광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방광염에 걸리기 쉽다. 소변이 잦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변볼 때 통증을 느낀다면 방광염을 의심해야 한다.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볼 때 가렵거나 찌릿하게 아프고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된다.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들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다.

태아가 골반 안으로 들어와 자리를 잡으면서 태아의 머리가 치골 부위를 압박하는데, 이 때문에 골반이 아래로 빠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출산을 위해 골반뼈를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릴랙신 호르몬이 분비되어 골반이 벌어지거나 틀어지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게 주요 원인.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임신보다 두 번째 임신 시 치골 통증을 더 많이 호소하며, 비만이거나 임신 중 급격히 체중이 늘어난 경우 통증이 더 심한 경향이 있다. 치골 통증은 출산할 때까지 점점 강해지다가 출산과 함께 사라진다.


10 임신 10개월(36주~)
출산이 임박해 오면 언제라도 아이가 나올 수 있다는 긴장감, 진통과 분만 등 출산 과정에 대한 두려움, 태어날 아이에 대한 기대감, 양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밤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또한 커진 배로 인해 폐에 압력이 가중되어 호흡이 가빠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위를 눌러 소화가 잘되지 않고 신물이 올라오는 등 속쓰림 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하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