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임산부 건강상식

임산부 건강상식임신 중 더 잘 생기는 치과질환


잇몸 질환(치은염&치주염)

임신 중 더 잘 생기는 치과질환
임신부 치주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은 임신이 아니고 양치를 제대로 못했을 때 생기는 치태나 치석 때문이라고 한다. 임신을 하면 움직이기 쉽지 않고 쉽게 피로해지며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덧 등으로 칫솔질을 소홀히 하게 되는데, 이것이 잇몸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 임신을 하면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잇몸의 혈관벽이 얇아져 적은 양의 치태나 치석이 쌓여 염증이 잘 생긴다는 점도 치주질환을 부추긴다.
이런 이유로 대개 임신 2~3개월에 잇몸 염증이 생겨 8개월까지 심하다 9개월쯤 되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임신성 치은염이라고 하는데, 건강한 잇몸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원래 염증이 있던 부위가 심해진다. 가끔 잇몸의 한 부위가 붉게 부풀어 올라 큰 덩어리가 만져지는데, 이를 임신성 육아종이라고 한다. 이는 잇몸이 심한 염증 때문에 생긴 암적색의 큰 부종으로, 대개 임신 3개월에 생겨 시간이 지나면 감소하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


충치(치아우식증)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타액이 산성이 되고, 입덧의 영향으로 입속 상태가 산성으로 변하여 충치가 생길 수 있는 좋은 여건을 만드는 것이지 임신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 입덧을 하면 입맛이 변해서 단것만 먹다가 충치가 생기거나 구토를 할 때 나온 위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치아가 삭기도 한다. 또 만성이 되어 있는 휴식기의 충치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에 놓이면 빠르게 진행되어 심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충치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몸이 피곤하여 치아 관리를 게을리한 데 있으므로 입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충치 예방법이다.

출처앙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