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태아건강

태아건강[임신3주]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한다

엄마의 몸 실제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된 상태이지만, 스스로 이를 자각하기는 힘들다.

태아의 몸 임신3주 말쯤 된 태아(배아)는 4개의 아가미에 꼬리가 달린 올챙이처럼 보인다.


태아의 성장 발달
나팔관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 여성의 몸에 들어온 수억 개의 정자 중 약200개의 정자만이 나팔관에 있는 난자에 도달하고, 이 중 1개의 정자만이 난자와 결합해 수정이 이루어진다. 이때 수정란은 근육질로 된 작은 원판 모양이며, 이 원판을 영양배엽이라는 두꺼운 세포들이 둘러싸서 보호한다.

수정란이 자궁으로 내려오며 세포분열을 한다 수정란은 나팔관에서 천천히 자궁으로 내려오면서 세포분열을 한다. 2개•4개•8개로 분열한 수정란은 자궁에 도달할 무렵 16개의 세포로 분열되고, 여섯 번째 세포분열을 해서 64개 된 뒤에 커지기 시작한다. 수정된 지 4~5일 뒤에야 자궁에 도달한 수정란은 곧바로 자궁에 착상하지 않고 3일 동안 자궁 속을 자유롭게 떠다니면서 착상을 위한 준비에 돌입한다.
이렇게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할 준비를 하는 동안, 자궁벽은 수정란이 안착할 수 있도록 폭신폭신한 쿠션처럼 두꺼워진다.

[임신3주]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한다


임신부의 신체 변화
기초체온이 계속 고온기에 머문다 기초체온표를 작성하고 있는 경우, 저온기에서 고온기로 넘어가는 시점이 배란기다. 배란 후 임신이 안 된 경우는 고온기가 2주정도 계속되다가 저온기로 옮겨가는 시점에서 월경이 시작된다. 하지만 임신이 된 경우는 고온기가 그대로 14주 정도까지 계속된다.
아직 월경이 시작되기 전이지만, 감기 기운이 있는 것처럼 온몸이 나른하고 미열이 계속되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임신한 여성의 15% 정도가 배란시 하복부에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는 배란통을 경험하고, 이때 질 분비물이 늘어나기도 한다. 간혹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할 때 약간의 출혈을 일으키는 여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