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홈스쿨

홈스쿨5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아이에게 놀이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재미와 오락을 훨씬 넘어서는 복합적인 활동인 것. 놀이를 통해 아이는 세상을 탐구하며 다양한 활동, 행동, 상황을 시험한다.
이런 과정 속에 아이는 스스로 학습을 위한 두뇌를 발달시켜나간다.

5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1. 3years~ 알록달록 우유팩 기차
준비물
180㎖ 우유팩, 셀로판테이프, 벨크로, 색종이, 숫자와 동물 모양 이미지
이렇게 놀아요
깨끗이 씻어 말린 우유팩을 준비해 모두 삼각형 모양 윗부분을 접어서 테이프로 막은 뒤 같은 색 색종이 2장을 붙여 우유팩을 감싼다. 각각의 우유팩이 연결될 수 있도록 양옆에 벨크로를 붙일 것. 여기에 미리 코팅해둔 숫자와 동물 이미지 뒷면에 벨크로를 부착해 떼었다 붙일 수 있게 한다. 색깔에 맞게 동물과 숫자를 하나씩 붙이면서 숫자와 동물 이름을 말해보고 기차 칸칸을 장난감 칼로 쓱싹쓱싹 잘라보기도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기차놀이를 하면서 숫자와 색깔, 동물 이름까지 동시에 세 가지 영역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외에 한글이나 사물 모양 이미지를 준비하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이 가능할 뿐 아니라, 알록달록한 색깔에 의한 시각적인 자극으로 기억력을 높여준다.


2. 5years~ 자석 페트병 놀이

5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준비물
500㎖ 페트병·병뚜껑 10개씩, 색지, 숫자 이미지, 벨크로, 폼보드나 두꺼운 종이, 부직포, 자석, 자석에 붙는 물체와 붙지 않는 물체
이렇게 놀아요
페트병은 입구로부터 10㎝ 정도 내려온 곳에서 잘라낸다. 색지에 숫자 이미지를 붙여 코팅한 다음 페트병 단면과 뚜껑에 각각 붙인다. 페트병 밑면에 벨크로를 작게 잘라 붙이고 큰 받침판을 만들어 페트병을 떼었다 붙일 수 있게 한다. 콩이나 구슬, 자석 등을 병에 담아 흔들거나 여러 물체를 담고 자석을 대어보며 자석놀이를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자석의 성질과 자기력을 관찰하고, 페트병 뚜껑을 이용해 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페트병 안의 숫자와 같은 숫자의 뚜껑을 찾아 페트병 입구를 닫아보게 하거나 그 수만큼 콩이나 구슬을 담아보는 놀이를 하면 소근육 발달에도 좋다.


3. 4years~ 코끼리는 코가 손이래~
준비물
재활용 종이상자, 수면 양말, 색지 또는 펠트지, 무빙아이
이렇게 놀아요
빈 상자 한쪽 면 테두리에 3~4㎝ 여유를 두고 사각형으로 구멍을 내어 손이 들어갈 부분을 만든다.반대 면에는 중앙에 원 모양의 구멍을 낼 것. 박스에 색지나 펠트지를 붙인 다음 무빙아이를 붙여 눈을 만들고, 색지를 오려서 귀를 양옆에 붙이면 완성.
이런 점이 좋아요
양말 길이를 비교해가며 수학적 개념을 알고, 양말 안에 넣은 물건을 맞히면서 상상력과 탐구력을 기를 수 있다.


4. 5years~ 종이접시 물고기

5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준비물
종이접시, 색종이, 무빙아이
이렇게 놀아요
종이접시 한쪽을 삼각형 모양으로 잘라내 물고기의 입을 표현한 다음 삼각형 조각을 반대편에 붙여 꼬리를 표현하고 물고기의 눈을 그리거나 무빙아이를 붙인다. 다양한 재료로 몸통을 꾸미고, 색종이를 16등분으로 잘라 붙이면 물고기 비늘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점이 좋아요
바다 속 생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안성맞춤. 물고기 외에 종이접시를 이용해 다른 동물을 만들어보면 창의력과 구성 능력이 향상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5. 3years~ 모루 스탬프 찍기

5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 ② 두뇌 발달
준비물
빈 용기, 모루, 스케치북, 물감, 종이접시나 팔레트
이렇게 놀아요
모루를 빈 용기 밑면에 붙일 정도의 길이로 잘라 다양한 모양을 만든 다음 글루건을 이용해 빈 용기 밑 부분에 붙인다. 팔레트에 물감을 풀고 스탬프 찍기 놀이를 즐긴다.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으로 스탬프를 만들면 놀이를 더욱 즐거워한다. 또 전지를 펼쳐 숫자를 써놓고 숫자만큼 찍기 놀이를 하면 숫자를 배우는 데도 그만.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