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이 시기의 특징

이 시기의 특징3개월 - 손으로 발잡기를 해요

이제 아기들의 목이 꽤 꼿꼿해져서 안아주기가 한결 수월해져요. 그래도 확실하게 목가누기를 하려면 4개월 정도 되어야 한답니다. 더불어 손과 발도 좀 더 자유롭게 움직여 아기들이 가장 잘하는 자기 발 잡기 놀이를 하는 때랍니다. 이목구비도 한결 또렷해져서 아빠를 닮았는지, 엄마를 닮았는지 구분할 수 있게 되죠. 생후 3개월 정도 되면 아기들은 대개 태어났을 때 체중의 2배, 키는 10cm정도 더 자랐을 거예요. 주목할 것은 아기들이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것이예요. 턱받침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죠. 아기는 침을 잘 삼키지 못하기 때문에 턱받이를 한다면 자주 갈아 주어야 해요. 또 하나 주목할 만한 특징은 아기가 손을 빨기 시작한다는 거예요. 이 시기의 손가락 빨기는 아기에게 있어서 즐거운 놀이이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항상 손가락을 깨끗하게 해 두고 손톱으로 인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손톱을 자주 깎아 주어요. 그리고 발로 차는 힘이 강해집니다. 엄마의 무릎이나 바닥에 아기를 잡고 세워 놓으면 발로 힘차게 밀어젖힙니다. 엉덩이와 무릎 관절이 유연해지면서 발로 차는 힘이 생긴 거예요.

3개월 중반이 되면 아기의 표정이 더욱 풍부해져서 방긋방긋 웃거나 화내며 울기도 해요. 또 주변 사람을 조금씩 구별하게 되면서 더 좋아하는 사람, 덜 좋아하는 사람이 생긴답니다. 이제는 아기를 대할 때 좀 더 조심해야겠죠? 아기의 옹알이는 점점 늘어나서 엄마와 대화를 하는 모습을 볼지도 몰라요. 아무런 의미가 없어 보이더라도 아기의 옹알이에 열심히 대꾸해 주는 것이 아기에게 좋답니다.

지금쯤 아기 수유는 하루 5회 정도가 평균이에요. 수유 시간이 좀 더 규칙적으로 변하고, 한밤중에 먹는 일도 점점 줄어들어서 이제 밤에는 깨지 않고 쭉 자는 일도 많아져요. 다행이다, 라고 생각하셨죠? 만약 이 시기가 되도록 아기의 수유리듬이 제멋대로라면 리듬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해요. 혼합영양을 시도하면서 이것저것 다른 음식을 주기 시작할 텐데요, 만약 아기가 싫어하는 음식이 있다면 억지로 먹이지 말아야 해요.

기저귀도 뽀송뽀송하고 얼마 전에 수유를 했는데 아무 이유 없이 자지러지게 우는 아기들이 있어요. 이것은 ‘산통(疝痛)’이라고 하는데요, 이 무렵에 나타나기 쉬우며 원인이 확실치 않지만 장 기능의 균형이 해질녘이 되면 조금 깨져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산통은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지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3개월 - 손으로 발잡기를 해요

Tag

출처고귀한 탯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