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

성장/발달0-3month 오감 자극! 신생아 몸놀이 - ①시각

태아는 자궁 안에서 이미 빛과 어둠을 구별할 수 있다. 출생 직후에는 또렷하지는 않지만 엄마의 얼굴을 희미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다. 엄마가 아기를 팔에 안고 눈을 보면서 혀를 내밀면 아기가 그대로 따라하는 것도 이런 이유. 생후 5~6주가 지나면 사물을 지속적으로 응시할 수 있게 되고, 3개월이 지나면 좌우 모든 방향으로 사물을 주시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색상이 또렷하게 대비되는 사물을 잘 알아보는데, 굳이 흰색과 검은색이 아니더라도 두 가지 색이 대비되는 디자인이라면 시각적으로 집중하기 더 쉽다. 두 눈이 동시에 한 사물을 보는 기능은 생후 3~4개월 이후에 형성되므로 그 이전에는 눈이 사시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 생후 4개월이 지났는데도 사물을 주시하지 못하거나 눈이 심한 사시처럼 보인다면 소아 안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자.


how to play

0-3month 오감 자극! 신생아 몸놀이 - ①시각
01. 거울이 어디 있을까?
생후 2~3개월 아이는 거울을 매우 좋아한다. 아이가 누워 있는 곳으로부터 20cm 이내의 거리에 거울을 놓아주면 아이는 거울을 보면서 재미있게 논다. 엄마는 “거울 속에 우리 아이가 있네? 엄마도 있네?”라고 다정하게 말해주고, 아이의 팔과 다리를 움직여 거울 속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게 해주자.
tip 시각 자극을 통해 변별력을 키울 수 있다.

02. 알록달록 모빌 놀이
아기 방에 모빌을 달아줄 때 보통 여러 개의 사물이 달린 것을 구입하는데, 3개월 이전에는 갖가지 모양의 사물이 달린 모빌보다는 하나의 모빌을 보여주고 그다음 날 다른 색깔의 모빌로 바꿔주는 게 좋다.
tip 소리 나는 모빌을 달아주면 시각 자극에 청각 자극이 더해져 더 오래 응시할 수 있다.

03 엄마는 패션왕
흰색이나 파란색 등 한 가지 색으로 된 옷보다는 색상 대비가 뚜렷한 옷을 입으면 아기의 시각 자극에 효과적이다. 엄마가 입술에 빨강 립스틱을 바르고 아기와 눈을 맞추며 놀아주면 아기가 좀 더 반응을 보인다.
tip 아기 방의 커튼도 흰색보다는 색깔이 있는 것이 시각 자극에 좋다.

04 어야 둥둥 마실 가자~
아기 등을 엄마 가슴에 기대게 하고 시선은 앞을 보게 한 채 아기를 엄마의 오른팔 위에 앉힌다. 왼손으로는 아기 몸을 엄마 배 쪽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tip 아기가 엄마와 같은 방향을 볼 수 있도록 안아주는 방법. 이 자세로 아기를 안고 방 안을 왔다 갔다 하면서 이야기를 건네면 더욱 효과적이다.

05 신나는 리본 놀이
아기를 방바닥이나 침대에 눕히고 아기의 얼굴과 손 주위에서 선명한 색상의 리본을 가볍게 흔든다. 이 시기의 아이에게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리본을 보여주면 시각 추적 능력에 효과적.
tip 생후 4~6개월에 손을 움직일 수 있게 되면 눈과 손의 협응력 또한 발달시킬 수 있다.

06 웃고 울어요
아기와 웃으면서 눈을 맞추다가 갑자기 굳은 표정을 짓거나 입을 벌리고 웃어보자. 엄마의 표정에 따라 아이가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신생아 때는 엄마의 표정을 반사적으로 모방하지만 생후 3개월쯤 되면 엄마의 표정을 이해하고 행복하지기도, 불안해하기도 한다.
tip 아기와 눈을 맞추고 다양한 표정을 연기하면서 아기의 반응을 살피면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된다.

07 손수건을 흔들어요!
스카프나 손수건을 아기의 얼굴 위에 들고 가까이 가져갔다가 높이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해보자.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보지는 못하지만 인지할 수 있다.
tip 천을 흔들면서 아기의 이름을 부르거나 노래를 부르면 더욱 효과적이다.

출처베스트 베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