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

성장/발달0-3month 오감 자극! 신생아 몸놀이 - ③촉각

피부에는 무수한 신경세포가 분포되어 있는데, 섬세한 회로로 연결된 피부는 서로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받으며 뇌를 자극한다. 특히 신생아의 감각 운동은 뇌의 피질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지는데, 이러한 뇌의 피질을 관장하는 부위 중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 바로 피부다. 아기의 촉각을 자극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와의 스킨십이다. 아기는 따뜻하고 포근한 엄마와의 스킨십을 통해 두뇌를 발달시키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how to play

0-3month 오감 자극! 신생아 몸놀이 - ③촉각
01. 몸을 쭉쭉~
아기를 방바닥이나 침대에 눕힌 다음 아주 부드럽게 아기의 팔을 머리 위쪽으로 올렸다가 아래로 내린다. 아기의 한쪽 팔을 위로 올린 채 다른 팔은 몸을 따라 아래로 당겨본다.
tip 대근육 발달은 물론 애착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02. 입바람을 후~ 불어요! 아기의 손이나 발, 배 등에 입을 대고 입바람을 부드럽게 불어준다. 입바람을 천천히 부드럽게 내쉬는 것이 요령.
tip 피부의 직접적인 접촉은 오감을 발달시킨다.

03. 발바닥을 간질간질~ 아기의 발바닥을 간질이면 발을 움직인다. 먼저 아기의 발바닥 바깥쪽에 손가락을 대고 쓰다듬어보자. 이렇게 하면 아기는 스스로 발을 바깥쪽으로 움직이고, 반대로 발바닥 안쪽에 손가락을 대고 문지르면 발을 안쪽으로 움직인다. 마지막으로 발가락 아래 불룩하게 나온 부분에 손가락을 대고 살살 간질이자.

04. 수리수리 얍!
엄마의 양손바닥을 비비면서 엄마의 손바닥으로 아기의 다리를 마사지하고 배와 얼굴도 어루만져주자. 엄마의 사랑을 아기에게 전달함과 동시에 전신 마사지 효과도 얻을 수 있다.

05. 흔들흔들 요람놀이
엄마는 의자에 앉아 아기의 발이 엄마의 배 쪽으로 향하도록 허벅지 위에 아기를 앉힌다. 엄마의 양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가볍게 받치고 노래를 불러주면서 몸을 양옆으로 천천히 흔들어준다. 눈을 계속 맞추면서 노래를 불러주면 아기와 엄마의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된다.

출처베스트 베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