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모유수유

모유수유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가이드 - ②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요령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가이드 - ②
# 1분 가슴 마사지
젖이 잘 나오는 가슴을 위해서는 출산 후는 물론 임신 전부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임신 32주 이후부터 샤워할 때 유방을 간단하게 마사지하면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가이드 - ②
기저부 운동 1
* 기저부는 유방의 바닥을 말하며 브래지어 아래 라인과 일치한다.
1. 마사지하려는 유방의 반대편 손끝을 겨드랑이쪽 기저부에 댄다.
2. 마사지하는 쪽의 손바닥의 엄지 아랫부분을 위에 얹는다.
3. 팔꿈치를 허리 방향으로 내려 기저부가 천천히 좌우로 움직이도록 한다.
4. 움직임을 3회 반복한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가이드 - ②
기저부 운동 2
1. 마사지하려는 유방의 반대편 손의 새끼손가락 측면을 유방 바깥의 아래쪽 기 저부에 댄다.
2. 마사지하는 쪽 손바닥의 소지구를 새끼손가락 뼈 위에 얹는다.
3. 팔꿈치를 허리 방향으로 내려 기저부가 대각선으로 천천히 움직이게 한다.
4. 움직임을 3회 반복한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한 가슴 관리 가이드 - ②
기저부 운동 3
1. 마사지하려는 유방 반대편 손의 새끼손가락 측면을 유방 아래쪽 기저부에 댄다.
2. 마사지하는 쪽 손바닥의 새끼손가락 바로 아래 두툼한 부분을 반대편 새끼손가 락 뼈 위에 얹는다.
3. ②의 상태에서 하늘 방향으로 올려 기저부가 상하로 천천히 움직이게 한다.
4. 움직임을 3회 반복한다.

유두·유륜 운동
1. 마사지하는 손의 세 손가락(엄지, 검지, 중지)으로 유륜부터 유두까지 잡는다.
2. ①의 상태로 3초간 압박한다. 유두가 딱딱한 경우에는 5~10초간 압박한다.
3. 방향을 바꿔가면서 1~3분 정도 충분히 마사지한다.
4. 가로, 세로 방향으로 새끼를 꼬듯이 가슴을 주무른다. 처음에는 아프지 않을 정도로 약하게 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충분히 주무른다.

# 건조한 가슴을 위한 오일 케어
유두·유륜 부위가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건조해서 피부가 벗겨진다면 하루에 한 시간 이상 공기 중에 노출시키거나 올리브오일 습포를 만들 어 케어를 하는 것이 좋다. 정제된 의료용 라놀린을 발라도 무방하다.

올리브오일 습포
1. 올리브오일을 화장솜에 듬뿍 적신다.
2. ①을 유두·유륜 위에 붙이고 그 위에 랩을 씌운다.
3. 10분 뒤 물로 닦아낸다.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다.

# 유두 교정 운동
유두의 모양을 살펴보고 함몰 유두이거나 편평 유두일 때는 교정을 하 는 것이 좋다. 단, 자궁 수축이 우려되므로 임신 32주 이후에 진행한다. 유방 확대술을 했을 경우에도 교정 운동을 한다.

유두 교정법
1. 유두·유륜 운동 이후에 유두 바로 밑에 양쪽 엄지를 갖다 댄다.
2. 양쪽 엄지가 서로 만날 수 있도록 유두 바로 밑을 세게 누른다.
3. ②의 상태에서 유두가 밖으로 밀려 나오도록 한다.
4. ③을 3분씩 5분 정도 반복한다.


# 수유 전용 브래지어 착용
몸통과 유방, 유두를 압박하는 일반 브래지어 대신 부드럽고 편안한 면 소재의 수유 전용 브래지어를 착용한다. 수유 전용 브래지어는 혈액순 환을 촉진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유방 뭉침을 예방한다.

# 저지방·저염식 식단
모유 수유는 엄마의 영양 상태가 아이에게 고스란히 옮겨가는 일인 만큼 엄마가 무엇을 먹는지가 중요하다. 흔히 자연식이라 불리는 저지방·저 염식을 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잡곡밥을 먹고 채소 위주로 식 단을 구성한다. 국이나 찌개는 싱겁게 먹고 소스나 드레싱도 최소한으로 줄인다. 인스턴트식품 같은 경우는 임신 전부터 피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다스리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유방이 뭉치고 자극에 예민해지는 등 관리가 어려 워지고 수유에도 방해가 된다. 매사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를 갖는 것이 좋다. 병원이나 산후조리원 등에서 진행하는 임산부 교실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 남편에게도 모유 수 유를 위한 응원과 도움을 구한다.

출처앙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