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모유수유를 시작할 때는 인내와 연습이 필요하다.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해서 모유수유가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은 엄마와 아기 모두가 배워야 하는 새로운 기술과도 같다. 익숙해질 때까지는 몇 번의 시도, 심지어 몇 주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게다가 이전에 원활하게 모유를 먹였다고 해서 다음 아기에게도 그럴 수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모유수유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 매우 좋은 생각이다. 종종 출산육아교실 수업에서 모유수유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수업을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병원과 분만 센터에서는 모유수유 강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엄마와 아빠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아기가 태어난 직후부터 모유수유는 시작된다. 가능하다면 분만실에 있을 때부터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게 좋다. 그 후 병원이나 분만 센터에서 아기를 돌보기 쉽도록 입원실을 변경할 수도 있다. 아기가 모유 먹는 법을 배우고 받아들이게 하려면 우유나 분유가 담긴 젖병은 보조수단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아기가 모유를 먹는 것이 익숙해지기 전에는 아기에게 고무젖꼭지를 물리지 않도록 한다.
모유수유를 시작할 때 도움과 조언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산파, 간호사, 수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유용한 지식과 도움이 되는 요령들을 알려줄 것이다. 병원이나 분만 센터를 퇴원한 후에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지역 건강센터 간호사를 집으로 불러서 추가적으로 일대일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조언을 구하기 싶을 때마다 수유 상담자, 산부인과 의사, 소아과 의사에게 연락해도 된다.
책, 문헌, 인터넷 사이트 등을 참고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물론 자신의 엄마, 여자 형제 또는 모든 것을 잘 계획하고 실천한 주변의 친구 등으로부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엄마와 아기가 모유수유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면 전문가에게 직접 자신의 모유수유 방법을 보여주고, 문제점을 고치는 것이 좋다.
모유수유에 대한 최고의 조언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시도해보라는 것이다. 처음 모유를 먹이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쉽게 진행되었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시간을 갖고 수유 전문가, 간호사, 의사의 도움을 받으며 노력하다보면 곧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