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생활
-
육아생활정석대로 배우는 신생아 얼굴, 잇몸 닦기
-
신생아를 키우는 초보 엄마에게는 아이를 씻기는 일조차 난관이다. 안기도, 만지기도 조심스러운 신생아 세수시키기&잇몸 닦기, 정석대로 배워보자.
2. 눈은 안쪽에서 바깥 방향으로 쓸어준다 눈 안쪽에서 바깥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면서 닦는 것이 기본. 엄마의 손이나 가제 수건으로 닦되, 손톱이나 가제 수건의 표면에 아이의 눈가 피부가 긁히거나 자극받지 않도록 주의할 것. 눈곱이 눈 안 깊숙이 있을 경우 손가락을 이용하기보다 면봉에 물을 살짝 묻혀 조심스럽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3. 코, 입 순서로 부드럽게 닦는다 코점막 역시 상처 나기 쉬운 부위이므로 손가락을 억지로 넣어 닦아주는 것은 금물이다. 콧속 이물질을 제거하는 가장 기본 방법은 면봉을 이용하는 것. 그 전에 말라 있는 콧속을 스팀 타월이나 물 묻힌 면봉 등을 이용해 촉촉하게 해주면 이물질이 쉽게 제거된다. 코를 다 닦은 후에는 입 주변, 입술 등을 차례로 닦아낸다.
4. 귀는 외이도만 씻긴다 귀는 외이도 부분만 살살 닦아주어야 한다. 귀지를 제거한다고 물 묻은 손이나 면봉을 귓속에 집어넣는 것은 절대 금물. 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 고막이 손상될 우려가 크다.
6. 잇몸 닦는 물은 따로 준비한다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의 잇몸을 닦을 때 세수할 때 사용하는 수돗물을 그대로 쓰는 것은 금물. 반드시 끓여서 식힌 물이나 생수에 가제 수건을 적셔 닦아주도록 한다.
7. 아이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고정한다 아이를 안은 상태에서 잇몸을 닦아주려면 아이가 고개를 돌리거나 입을 다물고 가제 수건을 빨아먹는 경우가 많아 힘들다. 바닥에 눕힌 상태에서 한 손으로 아이의 턱과 입술을 살짝 벌어진 상태로 고정한 뒤 나머지 손 검지에 가제 수건을 감아 닦아주면 한결 편하다.
8. 바깥쪽 잇몸을 마사지하듯 닦는다 가제 수건을 감은 손가락을 아이 입에 넣고 바깥 잇몸을 골고루 닦아준다. 생후 3개월 전후는 잇몸이 간지러운 시기인 만큼 다소 힘 있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된다.
9. 잇몸 안쪽은 30초 내에 닦는다 가제 수건을 감은 손가락을 아이의 잇몸 안쪽으로 밀어 넣어 위아래 골고루 닦아준다. 손가락이 너무 깊숙이 들어가거나 너무 오래 입을 벌리고 있으면 아이가 헛구역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30초 이내에 잇몸 닦기를 마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