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건강관리

건강관리섭취성(식품) 알레르기

특정 종류의 음식에 대한 유해반응은 식품 단백질에 대한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실제의 식품알레르기)일 수도 있고 면역 체계와 관계없이 식품에 대한 화학적 반응(식품못견딤)일 수도 있다. 몇몇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의 경우 성인의 1~2%와 소아의 5~7%에서 그 발생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아 식품못견딤이 식품알레르기보다 더 흔하게 발생한다.


식품알레르기
식품알레르기는 위나 장에 국소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고 보다 전신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알레르기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식품과 접촉하면 일반적으로 입술과 혀가 따끔거리다가 입술이 부어오르게 된다(구강알레르기증후군). 또한 위경련, 복부 팽만, 설사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 혀와 목이 부어오름
- 얼굴이 홍조를 띠고 부어오름(혈관부종)
- 혈압이 내려가 어지럽고 불안정해짐(아나필락시스)

식품알레르기로 인해 겉보기에는 관계가 없는 특정한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염(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특징으로 하는), 천식(호흡 곤란, 가슴 조임, 천명), 두드러기(가려운 두드러기), 습진의 악화(가려운 피부 발진), 관절통(관절의 통증) 등이 그런 반응이다.

문제 식품
우유, 달걀, 밀, 땅콩, 대두(콩), 견과류, 생선, 조개류 등 8종류의 식품이 모든 식품 알레르기반응의 약 90%를 일으킨다. 우유가 아이들에게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식품이며 흔히 습진을 유발하는데 비해 땅콩, 견과류, 생선, 조개류는 아주 심각한 반응을 야기한다. 아낙필락시스로 인한 전체 응급 사례 중 3분의 1이 땅콩에 대한 알레르기반응 때문이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떤 사람들은 땅콩을 먹은 사람과 키스를 하거나 그저 땅콩 냄새를 맡기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정도로 민감하다. 땅콩 알레르기는 대체로 어릴 때 드러난다. 55%의 사례가 3세 이전에 확인되었고 1세 이전에 확인되는 경우도 17%에 이르렀다.
섭취성(식품) 알레르기


식품못견딤
비알레르기성 식품못견딤은 식품의 화학적 특성이나 독성 반응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고등어나 참치 같은 생선은 부패하기 시작하면 히스타민 수치가 높아져 홍조와 혈압 저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반응을 고등어 중독이라 한다. 적포도주와 치즈는 티라민으로 인한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두통과 함께 홍조, 위장 관련 증상 등은 화학조미료의 원료가 되는 글루탐산 나트륨(monosodium glutamate, MSG)을 섭취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우유는 유아에게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아이의 장에 젖당을 소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젖당분해효소(lactase)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감염성 위장염을 앓고 난 뒤에는 젖당분해효소가 부족해져 이러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식품 첨가제와 색소는 두드러기를 유발하고 천식 및 비염의 증상을 훨씬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벤조산염, 살리실산염, 아황산염, 타르트라진(tartrazine) 등이 이러한 반응을 유발시킨다.
일부 치즈나 미트 파이, 소시지, 저장육, 건조 과일, 통조림이나 병조림된 식품 등과 같이 방부제나 색소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한 뒤에 증상이 시작되면 이러한 물질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신선도가 중요한 샐러드나 알코올음료, 색소가 들어간 과일 음료(청량음료)에도 방부제가 들어 있을 수 있다.


구강알레르기증후군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들이 꽃가루와 동일한 단백질 구조를 가진 식품을 먹을 때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몸이 그 식품을 꽃가루로 혼동하여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반응은 대체로 정도가 가볍고 입술과 목 앞부분에 한정되어 발생하며 비교적 빨리 사라진다. 돼지풀(Ambrosia)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멜론이나 바나나를 먹은 뒤에 구강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자작나무(Betula)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날감자나 당근, 셀러리, 사과, 개암, 키위 등에 유사한 반응을 보인다.


아토피성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도 하는 아토피성 습진은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질환이다.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유제품(우유로 만든 제품)이나 달걀(보통 달걀흰자)에 대한 식품알레르기로 생긴다. 증상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 피부가 빨개지고 좁쌀 같은 것이 돋아남(구진)
- 물집이 잡히고 진물이 남
- 피부가 비늘처럼 일어남

유아들의 경우에는 때로 몸 전체에 습진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가 자라거나 걷기 시작하면 습진의 분포 형태가 바뀌어 팔꿈치 안쪽이나 무릎 뒤쪽, 손목 안쪽 등에 주로 나타나게 된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아토피성 습진이 몸의 한 부분에 발생하여 피부에 대단히 심한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질환에 의해 피부가 손상되면 아이는 집먼지진드기(36~37쪽 참조)와 같은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다른 알레르기항원에 더욱 취약해진다. 아이들 중 3분의 2는 성장하면서 만 4, 5세 정도가 되면 식품알레르기가 저절로 사라진다. 그러나 식품 관련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천식이나 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복강질환
이 질환은 알레르기라기보다 체질적으로 글루텐에 민감하여 발생한다.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호밀 등의 곡류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다.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이 이러한 곡류를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불편한 복부 팽만감
- 고창증 및 설사
- 식품흡수장애

아이가 이 질환에 걸릴 경우 또래에 비해 성장 상태가 좋지 못하고, 성인인 경우에는 음식을 흡수하는 데 장애가 생겨 체중이 감소한다. 우리의 일상적인 식단에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회피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글루텐 회피요법을 사용하면 모든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다.

* 책「알레르기 프리리빙」발췌

음식을 안전하게 대접하는 방법

- 식품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음식의 종류와 준비 상태를 환자 자신이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파티에 참석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손님이 파티에 음식을 싸 오거나 준비된 음식을 거절하더라도 불쾌해하지 않도록 한다. 그들이 걱정하는 바를 이해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 견과류에 민감한 사람이 견과류가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목숨이 위험할 수 있다. 견과류 제품은 다른 음식에 섞이지 않도록 떨어뜨려 놓는다.
-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들은 사과, 멜론, 셀러리, 체리 등과 같은 파티 음식을 먹었을 때 입술이 따끔거리고 붓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 과일 주스에 들어 있는 일부 색소나 포도주에 함유된 방부제는 천식 환자에게 천명을 유발할 수 있다.
- 파티에서의 담배 연기는 공해다. 많은 손님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천식, 비염, 결막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