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건강정보

건강정보초보 부모님들이 알아야 할 조산아의 특징


신생아 중환자실 소개

초보 부모님들이 알아야 할 조산아의 특징
신생아 중환자실은 고위험 신생아인 조산아와 의학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만삭아의 치료 및 간호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병동입니다.
즉, 이곳은 아기에게 발생 가능한 모든 문제들을 예측해서 관리하며 현재 아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 치료하여 건강한 아기로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수련과 기술을 가진 의료진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이들은 소아과 내 신생아학을 전문으로 하는 교수, 전공의, 담당의 및 간호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타 각 과(소아외과, 안과, 흉부외과, 이비인후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뇨기과, 마취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 등)의 의료진들도 아기의 문제에 대해 서로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습니다. 또 이곳은 아주 복잡하고 많은 기계들로 가득 차 있으며 때로는 기계로부터 다양한 경보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이 기계들은 아기의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계속 아기와 함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보온과 보습이 유지되며 필요에 따라 산소 공급과 영양 공급을 하도록 되어있고 아기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든 기구나 물품들은 철저히 소독되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세균유입을 막기 위해 방문객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조산아의 특징
조산아들은 매우 작습니다(보통 2,500g 미만). 조산아의 머리는 정상아에 비해 매우 크며 팔 다리 몸통은 작고 연약해 보이고, 상대적으로 길어 보입니다. 피부는 얇고 부드러우며, 피하지방이 거의 없어서 주름이 많고 피부 밑의 혈관이나 늑골이 보이기도 합니다.
많은 조산아들은 눈썹이나 머리카락이 가늘며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이나 팔, 다리 그리고 이마에 솜털이 많으나 대부분 생후 2 - 3 주 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손톱과 발톱은 짧고 약하며 귀의 연골이 약해서 접혀지거나 찌그러지기 쉽습니다.
남아인 경우 음낭에 고환이 내려와 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행동 양상
  • 수면 : 만삭아에 비해서 잠을 더 많이 잡니다.(15-22시간/일)

  • 울음 : 자주 울지 않으며 울음소리도 약합니다. 자라면서 울음소리도 커지고 좀 더 자주 울게 됩니다.

  • 움직임 : 조절 기능이 미약해서 얼마동안은 몸 전체를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소리나 밝은 불빛 약간의 접촉에도 팔 다리를 빠르고 격렬하게 움직 이기도 합니다.

  • 쥐는 능력 : 손안에 물건을 쥐는 힘이 약합니다.

  • 수유 능력 : 빨고 삼키며 동시에 숨을 쉬는 능력이 약하며 이들을 조정하는 능력도 떨어져서 수유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 조산아의 생리적인 취약점
    1) 체온 조절
    조산아들은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불충분해서 저체온 상태로 쉽게 빠지게 됩니다. 또 체중에 비해서 체표면적이 넓고 피하 지방 형성이 빈약해서 열 손실이 크며 추울 때 대처할 수 없고 신체활동 감소로 체온을 적절히 유지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러한 저체온 상태는 산혈증이나 무호흡 등의 문제들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조산아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보온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심호흡계
    조산아는 폐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여 폐의 확장이 어려우며 늑골이 연약하고 늑간 근육이나 횡격막의 힘이 약하여 폐의 확장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아기들은 쉽게 저산소혈증에 빠지게 되어 심장에 문제(개방성 동맥관 개존증)가 생기거나 산혈증 혹은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또 체중이 1,500 g 이하인 조산아는 신경학적인 미숙으로 잠깐동안 숨을 안 쉬는 무호흡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호흡곤란으로 인하여 장기간 인공 호흡기를 사용함으로써 폐의 만성적인 이상 형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기들의 적절한 호흡 기능 유지를 위하여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여러 기계로 계속적이고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3) 두개내 출혈
    조산아에 있어서 가장 심한 합병증 중의 하나는 두개내 출혈입니다. 두개내 출혈의 원인은 뇌혈관과 주위 조직의 발달 부족, 저산소증 그리고 뇌의 자동조절 기능의 부족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진단은 머리 초음파 검사나 컴퓨터 촬영 등으로 이루어지며 출혈 정도와 부위에 따라 신경학적인 예후와 관리 방법이 달라지므로 계속적인 추후 관찰이 요구됩니다.

    4) 황달
    조산아는 만삭아에 비해서 간 기능의 미성숙으로 황달이 더 많이 발생됩니다(80%). 황달은 신경학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5) 위장 관계
    조산아는 위의 용적이 적고 장운동이 느리며 소화 기능도 미숙하여 수유 초기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임신 34 주 이하의 미숙아들은 튜브를 통해서 영양공급을 해야 하는데, 특히 32주 이하의 조산아는 괴사성 장염 등의 합병증이 잘 오므로 수유와 관련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비뇨기계
    조산아는 콩팥 기능이 불완전하여 혈액을 통해 운반되어 온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이 미숙 할 뿐 아니라 노폐물들 중 우리 몸에 유용한 영양소를 재흡수하는 능력도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량, 소변 성분, 뇨비중 등이 관찰되어야 하며 수액 주입이나 체액 성분의 균형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7) 감염
    임신 말기에 엄마로부터 면역 물질을 충분히 전달받지 못했고, 면역 기능이 불완전하여 국소 감염이 전신적으로 퍼질 위험이 높습니다. 또 아기의 치료를 위해서 각종 시술과 처치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세균들이 체내에 침입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8) 영양
    일반적으로 신생아들은 태어나기 전 마지막 3개월 간에 많은 영양분이 몸에 저장되는데 조산아는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태어나므로 여러가지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또 출생 후에도 호흡 곤란이나 괴사성 장염, 위장관 미숙 그리고 각종 소화효소 부족으로 영양 공급이 잘 되지 않아서 체중 증가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아기들은 출생 후 얼마동안 정상적으로 생리적 체중 감소가 있는데 조산아 경우는 만삭아보다 더 심하며 상태가 나쁠수록 적절한 영양보충이 어렵기 때문에 체중 감소가 많습니다.

    9) 출혈성 경향과 빈혈
    조산아는 간 기능이 미숙하고 감염 조절이 어려우며 잦은 시술과 처치로 출혈성 경향 이 높아집니다. 또한 적절한 영양 공급(특히 비타민과 무기질)이 어렵고 아기의 치료를 위해서 혈액 검사를 자주하게 되므로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10) 조산아 망막증
    조산아는 호흡곤란 증상 때문에 불가피하게 고농도의 산소나 인공 호흡기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기들 중에서 고농도의 산소가 발육 도중에 있는 망막의 혈관을 변화시켜서 시력에 손상을 주는 미숙아 망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소 치료를 받았던 미숙아들은 생후 4 - 6주경에 안과 검사를 받아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조산아 망막증의 정도에 따라 추후 관찰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