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건강정보

건강정보신생아 영양- 분유 먹이기

아기에게는 건강한 엄마의 젖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모유로 아기를 양육할 수 없을 때, 모유 이외의
음식으로 아기를 양육하는 것을 인공영양이라고 합니다. 요즘 인공영양은 대부분이 조제분유를 쓰고 있는데, 모유의 성분과
가장 가깝게 만들었기 때문에 영양면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엄마 젖을 물리는 마음으로

신생아 영양- 분유 먹이기
애정을 가지고 엄마품에 안고 먹여야 하며, 아기를 안는 각도는 45°정도가 좋습니다. 젖을 먹이기 전에는 기저귀를 갈아 줍니다. 기저귀가 젖어 있으면 아기는 싫어합니다.


올바르게 우유를 먹이는 방법
젖꼭지를 입에 대서 벌리는 순간 혀위에 얹어 줍니다. 그리고 젖병의 젖꼭지를 충분히 깊게 입속에 넣어야 아기가 빠는데 힘이 들지 않습니다. 또 젖병의 기울기는 각도를 잘못하면 공기를 마시기 때문에 젖병을 아기의 입과 직각이 되도록 잡아 줍니다.


조유와 수유의 양
물을 끓인 후 50°C~60°C 로 식힌 다음 월령과 체중에 맞는 양을 넣고 잘 흔듭니다. 월령(개월수)에 따른 표준량은 분유통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기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으므로 너무 표준량에 구애되지 마십시오.
아기가 젖꼭지를 혀로 밀어 내면 그만 먹여도 됩니다. 그러나 분유를 모두 먹는 것은 부족하다는 것이므로 항상 5~10ml가 남을 정도로 양을 조절하세요. 먹이는 온도는 40°C 손목에 떨어뜨려 보아서 따뜻하면 적당합니다.


분유를 먹이는 시간
젖병의 젖꼭지를 빠는 것은 어머니 젖을 빠는 것보다는 힘들지 않기 때문에 1회에 먹는 양도 모유보다 많고 갓난아기 때라도 먹는 시간은 대체로 3시간 또는 4시간 간격으로 정해집니다. 먹고 싶어 할 때는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먹이도록 합시다.


분유를 다 먹인 다음에는
모유를 먹인 후와 같이 일으켜 안고 등을 쓰다듬어 트림이 나오게 해야 하며 먹다 남은 분유는 두었다가 다시 먹이지 마십시오


고무 젖꼭지 구멍 크기는
젖병을 거꾸로 들었을 때 방울이 약 1초의 간격으로 뚝뚝 떨어지다가 수초 후에 멎는 것이 좋습니다. 방울이 흘러내리거나 너무 빨리 떨어지면 아기가 미처 삼키지 못하여 사레가 들리기 쉽습니다.


분유의 보관상 주의할 점
분유는 무균상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만 분유 통을 개봉한 후에는 뚜껑을 꼭 덮고 건조하고 시원할 곳에 깨끗이 잘 보관하여 분유가 변질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찰 수 있어 안됩니다.
특히 하절기에는 10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을 철저히
젖병이나 기구의 소독을 철저히 한다는 것은 인공영양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또 조유전에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Tag

출처남양유업 아기의 영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