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예방접종

예방접종PART1 초보맘들의 예방접종 FAQ

PART1 초보맘들의 예방접종 FAQ
Q 보건소 백신과 병원 백신의 차이는 무엇일까?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건소 백신과 병원 백신의 차이. 보건소에서는 무료인데 의료기관에서는 유료로 접종하니 혹시나 효과에 차이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곤 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성과 효과를 승인받은 것으로 보건소와 병원에서 쓰는 백신에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각 백신마다 성분 등 특징이 다르므로 미리 꼼꼼히 알아보고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Q 여러 개의 백신을 한 번에 맞혀도 될까?
모든 종류의 백신은 동시 접종이 가능하다. 사백신과 사백신, 생백신과 사백신 간에는 특별히 지켜야 할 접종 간격이 없다. 단, 생백신과 생백신은 동시 접종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접종하지 못한 경우 최소 4주 이상 지난 뒤 접종해야 한다. 동시 접종 시 각각 다른 주사기를 사용해야 하며, 같은 팔이나 다리에 두 가지 이상의 백신을 맞을 때는 최소 2.5㎝ 이상 간격을 둔다.

Q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났다면?
가장 흔히 보이는 이상반응은 주사 맞은 부위가 단단하게 굳거나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을 느끼는 증상이다. 접종 후 몇 시간 내에 나타나며 대부분 경미하고 저절로 가라앉는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접종 시 건강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증상이 점차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 또는 다른 전신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바로 의료기관을 찾아 진찰을 받고, 관할 보건소나 예방접종도우미(nip.cdc.go.kr) ‘이상반응 신고하기’에 신고한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예방접종과의 관련성을 심의해 진료비를 보상하는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PLUS TIP 예방접종 전후 안전수칙 3

아이 컨디션에 따르기
가벼운 미열이나 급성 질환을 앓을 때도 예방접종이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주사를 맞을 때 공포를 느끼는 아이가 대부분이므로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예방접종을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아 몸이 더 약해지기 쉽다. 감기 기운이 있다면 무리해서 접종하지 말고 1~2주 뒤에 맞히는 게 낫다.

접종 후 아이 상태 살펴보기
예방접종을 한 뒤에는 병원에 20~30분 머무르며 아이의 몸 상태를 관찰하고 별 이상이 없으면 귀가해 푹 쉬게 한다. 접종 후 3시간 이내에 아이에게 통증이나 열이 나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최소 3일 정도 지켜본다.

고열이나 경련이 나면 곧바로 병원 가기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을 느낄 때는 찬 물수건을 대주면 나아진다. 하지만 고열이나 마비, 경련 등 증상을 보이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