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질병가이드

질병가이드수족구병이 유행이라는데, 어떻게 관리하나요?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이면 유행하는 수족구병.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고 전염성이 강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족구병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수족구병이 유행이라는데, 어떻게 관리하나요?
╋ 전염성이 강해 접촉을 피하는 것이 최선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이나 발, 입안에 수포성 발진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이다. 주로 생후 6개월~5세 미만의 영유아가 자주 걸리며 수족구병에 걸린 사람의 침, 가래, 콧물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이나 수포 안의 진물, 대변 등과 직접 접촉해 전염된다. 또 병에 걸린 사람이 만진 장난감, 수건 등 물건에 의해서도 걸릴 수 있으며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수영장 물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전염성이 강해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번지기도 한다.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며, 만약 수족구병으로 진단받았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어린이집이나 학교에는 보내지 않는 것이 좋다.
수족구병에 감염되면 3~7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난다. 몸에서 열이 나고 입안이나 손, 발에 물집이 잡힌다. 때로는 혀, 볼의 안쪽 점막, 입천장, 잇몸, 입술에 궤양이 나타나기도 한다. 간혹 몸 전체나 팔다리, 엉덩이 주변,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다. 또 목 부위의 통증이나 입안의 물집으로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 심한 경우 탈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 설사,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 수두와 수족구병의 차이점
수족구병은 열이 나고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증상이 수두와 비슷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두 질환은 원인이 아예 다르다. 수족구병은 장 바이러스가 원인인 반면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또 수두는 물집성 병변에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 전파를 통해 감염되며 주로 몸통에 물집이 생기고 가려움을 동반한다. 4~6월, 10월~이듬해 1월에 환자가 늘어나며 백신 접종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 물집은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
현재 수족구병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 대부분 7~10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며 발생한 물집을 터트릴 경우 이차적 세균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특별히 피해야 하는 음식은 없지만 구강 내 수포와 궤양으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맵고 짜고 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먹이는 게 도움이 된다. 만약 아이가 열이 많이 나면서 음식도 잘 먹지 못하고 평소보다 소변량이 줄어들거나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이면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 정맥 혈관을 통한 수액 치료를 해야 한다.
수족구병은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콕사키바이러스 A16형, 엔테로바이러스 71형 등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특히 엔테로바이러스 71형으로 발병한 경우 뇌수막염, 심근염, 폐 출혈, 쇼크 등 심각하고 치명적인 합병증이 나타난다. 때로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수족구병에 걸린 뒤 발열 기간이 길어지고 두통이 심하거나 분출성 구토가 나고 의식이 흐려지는 경우에는 뇌막염이나 뇌염이 동반될수 있다. 이럴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뛰거나 땀을 과도하게 많이 흘릴 때는 심근염을 비롯한 심장 내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예방 백신이 없는 수족구병
특별한 치료법도 예방 백신도 없는 수족구병은 평상시 개인 위생관리를 통한 예방이 최선이다. 평소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다.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한다. 수족구병을 앓는 아이의 기저귀는 비닐에 꼼꼼하게 싸서 버리고 기저귀를 간 뒤에는 손을 잘 씻어야 한다. 부모, 형제 간에도 전염될 수 있으니 평소 개인위생과 장난감 위행 등을 철저히 한다. 기침이 나올 때는 옷소매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린다. 수족구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아이들이 많은 마트, 키즈카페, 놀이터 등은 되도록 가지말고 수족구병 환자와 접촉하지 않는다.

이것도 궁금해요!

Q 작년 여름에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는데, 올해 또 걸렸어요. 한 번 앓았던 아이도 또 걸릴 수 있나요?
A 예전에 수족구병에 걸렸던 아이도 다시 걸릴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콕사키바이러스 A16형, 엔테로바이러스 71형 외에도 콕사키바이러스 6, 8, 10, 22형 등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이전에 걸렸던 바이러스가 아닌 다른 유형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재발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