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두뇌발달

두뇌발달내 아이 두뇌 사용 설명서 ①

내 아이 두뇌 사용 설명서 ①
하나의 소우주처럼 수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아이의 뇌, 과연 아이의 머릿속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두뇌 발달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유아기, 아이의 뇌 발달의 과정을 이해하고 적기에 맞춤 자극을 주자.


part 1 엄마가 알아야 할 뇌과학의 기초
시각·청각·언어 능력 담당하는 측두엽 소리를 듣고,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해내며,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역은 측두엽이 담당한다. 측두엽은 직관력과 통찰력, 신비한 영적 체험 등과 매우 관련이 높은 부위. 생후 3~4개월 아이는 청각 발달과 연관된 측두엽에서 시냅스 성장과 수초 형성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청각은 이후에도 계속 발달하지만 생후 1년 동안의 청각 발달은 특히나 언어 발달의 기반이 되는 시기이므로, 이 무렵에는 TV나 의미 없는 소음에 너무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이의 청각 자극에 특히 신경써야 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몸의 감각을 느끼는 두정엽 몸의 감각을 감지하고, 공간을 이해하며, 수학적 계산을 처리하는 부분이다. 두정엽의 앞부분은 체감각피질 영역인데, 이곳은 피부의 촉각과 통각, 압력, 온도, 몸의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인다. 촉각과 통각을 잘 느끼지 못하거나 자신이 공간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잘 파악하지 못한다면 두정엽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수나 공간을 파악하는 영역인 두정엽은 남자가 여자에 비해 더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각 처리와 기억 저장을 맡는 후두엽 뇌의 뒷부분에 위치한 후두엽은 주로 시각 처리를 담당하며 공간에 대한 기억력을 주관한다. 후두엽은 생후 3~4개월 무렵부터 생후 1년까지 특히 활발하게 발달한다. 따라서 후두엽을 발달시키려면 아이에게 적절한 시각 자극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평소 후두엽의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공감각을 살려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때 설명과 함께 그림이나 간단한 표를 이용해보자.

신체 움직임을 주관하는 소뇌 주로 동작이나 움직임을 조절하는 소뇌는 출생 후 급속도로 발달해 2세만 되어도 거의 성인 수준에 이른다. 생후 만 2세까지 발달 중 가장 두드러진 변화가 ‘신체와 동작 발달’이라는 점을 보면 소뇌의 발달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소뇌는 대뇌의 동작 피질에서 정보를 받아 여러 근육의 역할을 파악해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단기기억의 핵심부, 해마 실제 바다 생물인 해마와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해마는 가까운 과거의 일을 기억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만약 해마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방금 일어난 일도 기억해내지 못할 것이다. 해마를 반복적으로 적절히 자극해 주면 단기기억 기능을 활성화하여 장기기억으로 보내는 기능이 효과적으로 높아진다. 단, 해마는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부위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 자칫 아이의 수준을 넘는 학습과 스트레스는 오히려 기억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출처베스트 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