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두뇌발달

두뇌발달유전보다 더 중요한 환경! 키우는 만큼 자라요~ ②


두뇌 발달을 도와주는 철분·칼슘 밥상

유전보다 더 중요한 환경! 키우는 만큼 자라요~ ②
두뇌 발달은 식습관과 깊은 영향이 있는데, 무엇보다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뇌가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두뇌 발달을 위한 대표적인 음식인 호두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나 등 푸른 생선은 식단 사이에 골고루 넣어서 먹는 정도가 좋다. 그 외에도 해바라기 씨, 시금치, 옥수수, 검정콩, 감자, 해조류, 쌀밥이나 콘플레이크 같은 탄수화물과 달걀노른자 같은 음식도 도움이 된다.
손의 움직임만큼 입과 혀도 뇌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음식을 혀에서 굴려가며 씹어 먹고, 맛을 느끼는 과정 자체가 아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이런 습관은 이유기에 길들여지므로 이유식을 먹을 때는 아이 스스로 숟가락으로 떠먹고 다양한 음식의 맛을 입과 혀로 느끼게 한다. 오감 자극은 물론 소근육 발달과 혀 근육을 자극해 두뇌 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두뇌 계발을 위한 영양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철분’과 ‘칼슘’이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발육뿐만 아니라 두뇌 회전과 신경 전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영양소다. 아이들은 칼슘이 결핍되면 산만해지고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해지는데,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지구력이 생겨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 그러므로 이유식을 시작할 때도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인 멸치와 녹색 채소,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를 이용해 이유식을 만들어보자.


두뇌 계발에 대한 이런저런 궁금증!
좌뇌형 아이와 우뇌형 아이?
아이의 특징에 따라 좌뇌형이나 우뇌형으로 구분을 짓는 경우가 많다. 보통 언어적 발달이 빠르고 차분하며 논리적인 아이를 좌뇌형이라 하고, 산만하고 도전적이고 호기심 많고 위험을 감수하는 아이를 우뇌형이라 한다. 부모들은 학습 능력이 뛰어난 좌뇌형을 선호하고, 우뇌형 아이를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뇌형 아이도 의외로 강점이 많다.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창의력이 뛰어나 큰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못하는 쪽을 너무 강조하기보다는 두뇌를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발달시켜 좌뇌와 우뇌를 모두 활용하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젓가락질을 하면 똑똑해질까?
우리나라에서 머리 좋은 인재가 많이 나오는 것이 젓가락질을 하는 문화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물론 젓가락질을 하는 한 가지 행동만으로 두뇌가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젓가락질은 소근육 운동에 효과적인 행동으로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뇌가 하는 기능 중에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손의 사용이 민감하고 섬세할수록 두뇌가 발달할 가능성이 높다. 젓가락질 외에도 작은 구멍에 구슬을 넣거나 바늘에 실을 꿰고 가위질을 하는 등 손으로 하는 섬세한 작업은 두뇌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양손잡이들이 더 똑똑할까?
사람에게는 우세 손이 있다. 보통 세 살이면 우세 손이 나타나는데 이때 다른 손을 사용할 기회를 주는 것은 좋지만 억지로 양손잡이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가 왼손잡이라도 오른손잡이로 억지로 바꾸는 것은 금한다. 왼손잡이의 경우 생활 속에서 불편을 겪다 보면 자연스럽게 오른손을 함께 쓰다 보니 양손잡이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양손잡이는 대부분 어릴 때 왼손잡이인 경우가 많다. 주위의 강요가 아닌 아이 스스로 적응해 양손잡이가 된 경우에 두뇌가 더 좋을 수도 있다.


두뇌가 쑥쑥 자라는 신나는 놀이법
죔죔 놀이
아기를 무릎 위에 앉히고 엄마가 먼저 ‘죔죔’ 하면서 아기 눈앞에서 손을 움직여 보여준다. 아기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엄마가 아기 손을 잡고 오므렸다 폈다 하면서 ‘죔죔’ 동작을 가르쳐준다. 반복하다 보면 리듬감도 생기고 음악을 들으면서 해도 좋다.
# 효과 : 소근육 발달, 두뇌 계발

스카프 놀이
바닥에 스카프를 펴고 그 위에 아이를 올려놓는다. 스카프의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게 하면서 엄마가 느낌을 이야기해준다. 아이를 엎드리게 해서 스카프를 천천히 잡아당기면서 끌고 멈추기를 반복한다. 엄마나 아이 머리 위에 투명한 스카프를 올려놓고 “엄마 어디 있지?”, 스카프를 벗기면서 “엄마 여기 있다!”를 반복하여 놀이를 한다(엄마와 아이가 차례로 해본다).
# 효과 : 촉각 발달, 정서 발달

블록 상자에 물건 넣기
내부가 비어 있는 블록 상자와 다양한 물건을 활용해 놀이를 한다. 집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을 블록 상자 안에 넣었다 뺐다를 반복한다. 바닥에 물건을 놓고 블록 상자로 덮었다 열었다 반복하며 상자를 덮으며 “없다”, 상자를 열며 “있다” 하고 외치면 아이가 즐거워한다.
# 효과 :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대상 연속성 발달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