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① - 생후 0~12개월
2012.09.07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우리 아이. 태어나서부터 시작된 아이의 몸짓은 아이의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운동 발달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아이 의 정상적인 성장 기준을 가늠하기도 한다. 우리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또 그에 맞는 체크리스트도 점검해보자.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① - 생후 0~12개월


생후 0~12개월
생후 3개월 정도면 엎드려서 고개를 90°로 들 수 있다. 생후 4개월이 지나도 안았을 때 아기의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생후 5개월이 지나도록 목을 가눌 수 없다면 병원에 문의한다. 생후 5~6개월경에는 뒤집기를 하려면 목을 가눌 수 있어야 하고 몸의 중심을 이동할 수 있을 만큼 복부 근육이 발달해야 한다. 생후 6개월 정도에는 벽에 기대거나 바닥을 짚고 앉을 수 있다. 생후 7개월이 지나면 뒤집기가 완성돼야 한다. 또한 두 발에 전 체중을 실을 수 있고 깡충깡충 뛰려 한다. 앉은 상태에서 물체를 집기 위해 몸을 돌릴 수 있다. 두 팔로 몸을 밀어 올리면서 앉을 수도 있다. 생후 8~9개월 정도에는 고개를 돌려 뒤를 볼 수 있다. 생후 10개월 이후에는 혼자 앉을 수 있어야 한다. 평균적으로 생후 9개월 정도부터 잡고 설 수 있다. 보통 생후 11~12개월이면 혼자 설 수 있다. 또한 생후 10~11개월에는 엄마 손을 잡고 한 걸음씩 걸을 수 있다.


체크리스트
1. 아기를 눕혀놓고 아기의 손을 잡아당기면 아기의 머리와 목이 일직선이 되나요?
2. 아기가 누워 있을 때 장난감을 가슴 20㎝ 위에 놓아두면 그 장난감을 향해 팔을 뻗나요?
3. 아기의 손에 딸랑이를 쥐어주면 잠깐이라도 딸랑이를 흔드나요?
4. 손에 장난감을 쥐어주면 아기가 그것을 입으로 가져가나요?
5. 아기가 엎드려 있을 때, 손바닥으로 바닥을 지지하고 양팔로 상체를 버티며 가슴 전체를 들어 올리나요?
6. 아기의 허리를 잡고 균형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만 잡아주면 아기가 자신의 몸무게를 지탱하고 서 있나요?
7. 아기가 장난감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겨 쥐나요?
8. 아기가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 자기 발을 잡고 노나요?
9. 아기가 배밀이나 네 발로 기어갈 수 있나요?
10. 아기가 기구를 집고 일어설 수 있나요?
11. 상 위에 콩을 올려놓으면 아기가 손가락을 사용해서 콩을 집으려고 하나요?
12. 아기가 양손에 작을 물건을 잡고 짝짜꿍하듯 서로 부딪치나요?
13. 아기가 기구를 잡고 일어서서 옆으로 잘 걸을 수 있나요?
14. 아기가 균형을 잡을 정도로만 한 손을 잡아주면, 비틀거리거나 넘어지지 않고 몇 걸음 걷나요?


운동 발달 자극 놀이법
1. 쭉쭉이 하기
다리를 주무를 때에는 허벅지를 가볍게 누르면서 주물러 아기 다리를 쭉 뻗게 한다.
2. 무릎 위에서 비행기놀이
아기의 몸은 수평으로 하고 머리는 위로 들게 한다. 아기의 양 겨드랑이를 받쳐 “비행기, 비행기!” 하면서 위로 올려 아기와 시선을 맞춘다.
3. 터널 통과하기
아기는 좁은 장소에 들어가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종이 널빤지 등으로 만든 터널 입구에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 기어서 통과하게 한다.
4. 거울 앞에서 오래 서 있기
거울에 흥미를 느끼게 하여 거울을 짚고 조금이라도 오래 서 있을 수 있도록 한다. 벽에 장난감이나 그림을 붙여서 만지게 해도 좋다.
5. 가까운 거리에서 공 굴리기
아기의 다리를 벌려서 앉히고 조금 떨어진 곳에서 엄마가 다리 사이로 공을 굴리면 아기가 잡도록 한다. 잡은 공은 엄마에게 다시 굴려 보낸다. 잘했을 때 칭찬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추천 그림책>


넌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단다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① - 생후 0~12개월
릭 월튼 그림 캐롤라인 제인 처치/보물창고

아기가 태어난 첫날부터 첫돌까지 아기의 역사적인 첫 번째 순간들이 담겨 있다. 아기가 처음으로 까르르 소리 내어 웃고, 처음으로 앙금앙금 기고, 처음으로 ‘엄마’라는 말을 하고, 처음으로 아장아장 걷고, 마침내 첫돌을 맞이하는 감격적인 순간들이 1년이라는 멋진 시간 속에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코코코> <도리도리> <짝짜꿍>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① - 생후 0~12개월
김혜진 그림 김이랑/웅진주니어

아기와 엄마가 함께하는 몸 놀이를 소재로 놀이를 통한 신체 발달, 엄마와의 교감을 통한 정서, 인지 발달을 고려한 아기 그림책. 목 등의 소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물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한 책 : <우리 아기 뇌를 자극하라>(우듬지) <김수연의 아기발달 클리닉>(빈센트)

출처앙쥬

의견을 남겨주세요.

0/300

댓글 0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첫 의견을 남겨보세요!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