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② - 생후 13~24개월
2012.09.07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② - 생후 13~24개월


생후 13~24개월
생후 15개월 전후에는 혼자 걷는다. 두 다리를 벌린 채 팔자걸음을 하기도 한다. 걸을 때 균형을 잡기 위해 두 팔을 이용한다. 서 있는 상태에서 상체를 구부려 장난감을 집어 들고 다른 쪽으로 운반한다. 두 손과 무릎을 이용해 계단을 올라간 후 기거나 미끄럼을 타며 내려온다. 걷는 동안 장난감을 밀거나 당긴다. 생후 16개월 정도 되면 공을 발로 차려고 하지만 제대로 못하고 공 위에 발을 얹어놓은 형태가 된다. 옆으로 혹은 뒤로 걷는다. 생후 18개월 이후에도 혼자 걷지 못하면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이 시기에는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종종걸음으로 돌아다니거나 기어오르고 달리며 모험을 즐긴다. 아기가 걸음마 시기에 자주 넘어지는 이유는 다리에 힘이 없어서라기보다 골반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이다. 아기의 골반을 잡아 지지해주면 걸음마에 도움이 된다. 생후 20개월 이후에는 넘어지지 않고 제대로 공을 찰 수 있다. 걷기와 달리기, 혹은 앉기와 서기 동작을 자연스럽게 전환시킬 수 있다. 그네 타기 등 각종 놀이를 즐긴다. 생후 24개월이 되면 운동 조절 능력이 향상돼 걸어 다니는 것보다는 달리기를 더 좋아한다. 혼자 식탁에 앉거나 자동차에 올라탄다.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박자에 맞춰 몸놀림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체크리스트
1.아이가 거의 넘어지지 않고 잘 걷나요?
2.아이가 큰 공을 양손으로 던질 수 있나요?
3.아이가 공을 차려고 시도하나요?
4.손을 잡아주면 계단을 오르고 내릴 수 있나요?
5. 아이가 연필을 쥐고 종이에 낙서를 할 수 있나요?
6. 아이가 엄지와 검지로 콩을 집어서 작고 투명한 병에 정확하게 넣을 수 있나요?
7. 동그라미, 네모, 퍼즐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한두 개를 끼우나요?
8. 아이가 음식을 조금 흘리더라도 혼자서 숟가락으로 먹나요?
9. 손을 잡아주지 않아도 계단을 오르고 내릴 수 있나요?


운동 발달 자극 놀이법
1. 발끝으로 서기
잘 서고 걷기 위해서는 엄지발가락을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 경사면을 기어오르는 연습도 엄지발가락으로 딛기 위한 연습이다. 서서 걸을 수 있게 되면 발끝으로 서는 연습을 하게 해 엄지발가락으로 딛는 힘을 길러준다.
2. 거꾸로 서기
처음에는 엄마가 아이의 몸을 거꾸로 세워 허리를 잡고 몸을 흔들어주면서 양손을 내미는 놀이를 한다. 양손으로 바닥을 짚을 수 있게 되면 거꾸로 서게 한다.
3. 구르기 놀이
이불이나 매트리스 위에서 몸을 옆으로 데굴데굴 굴린다.
4. 손 짚고 계단 오르내리기
큰 나무 블록이나 상자를 이용해 계단을 만들고 처음에는 손을 짚고서 계단을 오르게 한다. 올라간 다음에는 몸의 방향을 바꾸지 않은 채 뒷걸음으로 내려오게 한다. 한 발에 체중 싣는 연습을 하게 한다.
5. 선 위를 걷기
바닥에 비닐 테이프를 붙이거나 줄을 일자로 늘어뜨려 놓고 그 위를 걷게 한다.
6. 점프해 뛰어내리기
낮은 받침대를 놓고 그 위에서 두 다리를 모으고 혼자서 뛰어내리게 한다.



<추천 그림책>


우리 집은 정글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② - 생후 13~24개월
최순영 그림 차정인/웅진주니어

식탁 밑이나 의자에 걸쳐놓은 커다란 천, 아이가 들어갈 수 있는 종이 상자, 소파는 집 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면서도 아이들의 좋은 장남감이다. 이 책은 식탁 밑을 기어가고, 천 안으로 숨고, 상자에 들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정글을 탐험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우리 아기 힘자랑

아이 월령별 운동 발달 ② - 생후 13~24개월
윤지선 그림 박찬우/고인돌

역도와 레슬링 등의 스포츠 놀이를 통해 성장에 필요한 힘을 기르는 아이들의 모습을 유쾌하게 담아낸 그림책. 동물 친구들과 서로 교감하고 도와주고 뒹굴고 겨루며 노는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 감성까지 길러나간다. 또한 고릴라, 스컹크, 고양이, 도마뱀, 그리고 하마 등의 다양한 동물을 만나면서 역도와 레슬링 등의 스포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참고한 책 : <우리 아기 뇌를 자극하라>(우듬지) <김수연의 아기발달 클리닉>(빈센트)

못 걷는 아이와 안 걷는 아이 진단법

1. 전반적인 뇌 성숙이 늦어서 못 걷는 아이의 경우엔 인지 발달이 늦는 것은 물론이고, 목 가누기부터 서기까지 과정이 정상보다 늦고 움직임이 빠르지 못하며 둔하다.
2. 성격상 조심스러운 아기인 경우, 인지 발달은 정상이나 모든 동작이 신중하고 조심스러워 기기 동작이 빠르지 않으며 스스로 자신 있게 걸을 수 있을 때까지 걷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3. 혼자서 걷는 경우에라도 생후 17개월 이후에 걷기를 시작하며 걷는 자세는 매우 불안정하다.
4. 전반적으로 운동성이 약간 떨어져서 걷지 않는 아이는 기기 동작의 시기도 늦고, 움직임이 느리고 둔하다.
5. 아이가 걷는 시기의 정상 범위는 생후 8개월에서 16개월까지다. 다른 영역 발달에는 아무 이상이 없고, 단지 걷기만 늦는 경우는 생후 16개월까지 기다려본다.
출처앙쥬

의견을 남겨주세요.

0/300

댓글 0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첫 의견을 남겨보세요!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