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머리가 좋아지는 아이 손 연구 - ①

머리가 좋아지는 아이 손 연구 - ①
일찍이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는 이런 말을 남겼다. “손은 인간에게 가장 마법 같은 기관이다.” 이처럼 아이의 손 사용은 지능 발달로 이어지는 중요한 활동이다. 지능은 손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어느 수준까지는 발달하지만,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하면 더 빨리 그리고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달할 수 있다. 뇌의 운동중추 중 손을 담당하는 감각 영역은 전체의 30%. 인간의 뇌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운동 자체를 특별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손의 감각을 자극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면 뇌는 더욱 정교하게 신경망을 만들어 두뇌가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까지 아이는 손을 사용해 물건을 자르고, 꺼내고, 넣고, 붙이고, 접는 등의 행위를 즐기는 ‘손 사용의 민감기’를 맞이한다. 유아기에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험은 아이에게 큰 즐거움인 동시에 성장 발달의 좋은 기회다. 이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으면 아이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발달이 더딜 수 있다. 아이가 단순히 손과 팔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이러한 운동을 스스로 조절함으로써 아이는 계획하고, 예측하고, 집중하고, 판단하고, 창조하는 고차원적 정신 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그래서 그 옛날부터 우리네 엄마들은 ‘죔죔’과 ‘곤지곤지’를 그리도 열심히 시킨 것이다.


아이 손 발달, 결정적 사건의 순간
물건 잡는 법을 배움으로써 아이는 놀이의 세계에 입문한다. 물건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은 먹고, 읽고,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스스로 뭔가 할 수 있는 첫걸음인 셈. 생후 2개월 된 아이가 앞에 놓인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생후 9개월까지 장난감을 만지거나 집으려 하지 않는다면 아이의 발달 상태가 정상인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2~3개월 손을 입에 넣는다 생후 2개월이 되면 아이는 자신의 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다. 눈앞에 왔다 갔다 하는 정체불명의 물체에 호기심이 생기는 것. 손을 머리에 부딪치고, 얼굴 여기저기를 헤매다 겨우 입안으로 쑥 하고 밀어 넣는다. 이는 생애 첫 탐색 활동으로, 손을 입으로 빠는 행위를 통해 지적 탐구를 시작한다. 아이에게 ‘손’이란 ‘자아’를 인지하는 대상이다. 하지만 이 시기 아이는 이 ‘손’이 자신의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조차 불분명한 상태다.

3~4개월 주먹을 쥐었다 편다 손은 촉각을 인지하는 1순위 기관이다. 아이가 사물을 판단하기 위해 하는 가장 첫 번째 행동이 바로 손을 쥐었다 폈다 함으로써 손의 촉감을 느끼는 것. 아이는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면서 부드럽고, 거칠고, 딱딱하고, 물렁물렁하고 등의 느낌을 경험하게 된다.
4개월 장난감을 향해 손을 뻗는다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눈으로 사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 방향을 향해 손을 내미는 행동이 가능하다. 손바닥 힘을 조절해 물건을 쥐거나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부터 아이는 적극적으로 손을 활용하고, 주변에 호기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6개월경에는 양손에 각각 물건을 잡을 수도 있다.

18개월 문고리를 돌려 문을 연다 손가락과 손목 조절 능력이 현격히 발달한다.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고, 스스로 문고리를 돌려 문을 열 수 있다. 이는 본인이 존재하는 공간만이 세상 전부이던 아이가 본인의 의지로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경험이다.

24개월 혼자 바지를 입고 신발을 신는다 만 2세가 되면 혼자 바지나 양말을 벗을 수 있는 시기고, 만 3세가 되면 혼자 바지를 입고 신발을 신을 수 있게 된다. 혼자서 어른처럼 행동할 수 있으면 아이는 정신적으로 자신을 어른과 동일하게 여긴다. 어른이 하는 행동을 모방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 2~3개월 양손 잡기
아이가 양손을 서로 붙잡을 수 있다.

# 3~5개월 딸랑이 잡기
누워 있거나 앉혀놓았을 때 딸랑이를 손가락에 대주면 손으로 잡는다.

# 3~5개월 물건 잡기
털실 뭉치나 우유병 같은 물건이 있으면 손을 그쪽으로 뻗거나 잡는다.

# 6~7개월 건포도 잡기
아이가 잡기 쉬운 높이에 건포도를 늘어놓으면 손 전체를 이용해 건포도를 잡는다.

# 7~9개월 블록 옮기기
아이 앞에 블록을 늘어놓으면 한 손으로 블록을 잡아 다른 손으로 옮길 수 있다.

# 9~10개월 두 손가락으로 건포도 잡기
아이 앞에 건포도를 늘어놓으면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 집어 올릴 수 있다.

# 11~12개월 컵에 블록 넣기
컵에 블록을 옮겨 담을 수 있다.

출처베이비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