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성장발달정보

성장발달정보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장난감

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장난감
사랑의 유통기한이 짧은 장난감들, 갖고 노는 것보다 쌓아 둔 것들이 더 많아도 아예 안 사 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지금 아이에게 꼭 필요한 장난감은 무엇일지, 수집품이 아니라 놀이 친구가 될 수 있는 장난감의 조건을 짚어본다.

0~1세를 위한 감각 자극 장난감
만 1세까지 아이는 몸을 만지거나 빨고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재미를 느낀다. 시각, 촉각, 청각 등 감각 발달이 가장 중요한 시기로, 감각을 자극해 세상을 배워나가며 뇌 발달이 촉진된다. 부드러운 소재를 기본으로 다양한 촉감과 소리, 움직임이 있는 장난감을 준비한다.
모빌 아이의 시력 발달을 고려해 3개월 이전에는 흑백 모빌, 이후에는 색깔은 선명하되 패턴이 단순한 것을 골라 아이의 시선을 끈다.
딸랑이 아이가 직접 손에 쥐고 흔들 수 있거나 몸을 움직일 때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손목에 거는 딸랑이가 좋다.
오뚝이 반복적인 자극을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흔들흔들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재미를 느끼게 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오뚝이가 유용하다.
악기 장난감 좋은 소리로 두뇌를 자극하면 좋은 시기이므로 북이나 심벌즈처럼 두드리면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타악기가 알맞다. 실로폰은 쉽게 두드리면서 멜로디를 들을 수 있어 유용하다.

1~2세를 위한 신체 발달 장난감
걷기, 뛰기, 점프하기 등 신체 발달이 급속도로 이뤄지는 시기. 팔다리의 대근육을 충분히 쓸 수 있는 장난감을 위주로 하되, 점토나 블록 등 손가락을 움직이며 노는 장난감을 골라 소근육 발달도 촉진한다.
만졌을 때 적당히 무게감이 있고 촉촉한 질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좋다. 손에 달라붙지 않는 것을 골라야 촉각이 예민한 아이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플천사점토 가볍고 매우 부드러워 촉각이 예민한 아이도 거부감을 덜 느낀다. 아직 손힘이 부족한 아이도 쉽게 만지작거리며 놀 수 있다.
(볼)텐트 텐트에 부드러운 이불을 깔고 누워서 쉬거나 까꿍놀이를 하면 애착을 촉진하는 데 유용하다. 볼텐트는 온 몸으로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다. 아이와 엄마가 들어가 앉을 수 있는 것으로 고른다. 볼은 아이가 누웠을 때 약간 파묻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양이 충분한 것이 좋다.

2~3세를 위한 역할놀이 장난감
만 2세를 전후해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인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가상놀이가 시작된다는 점이다. 인지능력과 상상력, 연기력이 풍부해지면서 엄마 아빠도 아이와 노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때. 또 신체 조절 능력이 좋아지면서 다트나 화살 쏘기처럼 조준이 필요한 놀이에 흥미를 갖기도 한다.
소꿉놀이 장난감 요리하기와 설거지처럼 엄마의 행동을 따라 하기 좋아하는 시기로 간단한 주방놀이 장난감이면 충분하다. 음식물 모형은 벨크로를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는 것으로 골라 장난감 칼로 잘라보면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병원놀이 장난감 병원놀이로 병원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없애고 의사가 되어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다. 캐릭터를 적용한 장난감보다 실물에 가까운 무난한 것이 오랫동안 흥미를 유지하게 한다.
장난감 소방차 소방차나 구급차는 아이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자동차. 특히 남자아이는 소방차로 구조하고 불을 끄는 놀이를 하며 공격성과 불안을 조절한다. 부피감이 있는 장난감 소방차가 든든함을 느끼게 하는 데 유용하다.
아기인형 아기인형을 돌보며 아이는 애착을 느낀다. 집이 포함된 세트보다 젖병이나 포대기가 함께 구성된 것이 돌보기놀이에 몰입하도록 돕는다.

연관된 콘텐츠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