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고객혜택 내정보

부모교육

부모교육체험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대화법


개방형 질문으로 대화한다

체험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대화법
엄마가 계속 일방적으로 설명하거나 아이가 혼자 말하는 것보다 엄마가 질문하고 아이가 대답하는 방식의 대화여야 한다. 엄마는 특히 체험을 하면서 눈으로 보거나 체험하는 내용에 대해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너 코끼리 귀 봤니?” 하는 식의 질문은 개방형 질문이 아니다. 개방형 질문이란 ‘예/아니오’로 대답할 수 없는,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 동물은 이름이 뭐래?”, “뭘 먹어?”, “언제 겨울잠에서 깨어나?”와 같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를 묻는 것이다. 개방형 질문은 ‘예/아니오’ 질문보다 아이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 효과적이다.


현재의 체험을 과거의 경험과 연결시킨다
“지난겨울에 할머니 댁에 갔을 때 겨울잠 자는 동물을 봤지, 무슨 동물이었더라?”와 같이 아이의 과거 경험과 현재 체험의 내용을 연결시키면 아이의 기억과 이해를 더욱 견고하게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새로운 지식을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연결시켜주면 기억도 오래가고 지식이 체계적으로 정리된다.


아이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가 체험 활동 중에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유난히 한참 쳐다보고 있거나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엄마도 관심을 갖고 대화해보자. 책을 읽을 때 아이의 관심사를 따라 가듯 체험 활동을 할 때도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것을 따라가는 것이 학습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반응을 칭찬한다
아이의 대답이나 반응에 대해 “정말 자세히 관찰했구나” 하는 식으로 칭찬해주는 것이 좋다. 엄마가 아이의 대답에 성의껏 반응해주면 아이는 신이 나서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하기 위해 더 열심히 관찰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출처예담 - 아이의 가능성